[전략경영] 코스트코 환경분석,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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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서 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 코스트코란?
 역사
 경영철학
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의 정의

2.본 론
1)SWOT분석
2)환경분석
내부환경
외부환경
3)성공전략
-월마트의 실패사례 비교분석

3.결 론
1)전략적 시사점

4.참고문헌
본문내용
-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국내 진출 현황
외국 유통기업의 진출은 국내 유통업체들의 영업기반까지 위협하는 존재가 되고 있다. 외국 유통기업의 최대 강점은 거대한 자본력과 신업태 운영에 대한 노하우에 있다. 국내 기업의 경우 금융비용이 외환 위기 이전만 해도 금리가 13~15%대였으나 이후 15~25%대까지 치솟아 어려움을 겪었으나 외국업체는 5%내외의 저금리로 자본을 조달하고 있다. 물론 외국업계가 자본력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점포의 표준화된 점포운영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의 우수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외국계 할인점들은 아직까지는 내국계 업체들에 비해 뚜렷한 경쟁 우위를 보여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내국계 업체들과 비교해 점포수 대비 매출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점포 당하는 면적도 넓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외국계 업체들이 유통 노하우, 브랜드, 자금력 등의 우위를 바탕으로 중소업체들걄 자수할 경우 단기간에 선두권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 내부 환경
- 코스트코(COSTCO)만이 가지는 경쟁력
해외 상품 취급 비중이 35%에 이르는 코스트코 코리아는 홍콩에 소재한 글로벌 바잉 오피스를 통해 공급받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구매나 계약은 본사에서 이루어지지만, 물류비 절감을 위해 상품은 생산지에서 국내로 직배송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별도 글로벌 소싱팀을 두지 않는 대신 트래픽 팀을 운용해서 통관 및 배송 관련 업무를 직접 이행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2대 8의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라 소품목을 다량 구매하고, 해외 점포 물량을 일괄 소싱해서 구매가를 현저히 낮추는 원칙을 고수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코스트코에서는 다양한 양질의 상품을 자사 브랜드인 커클랜드 시그니춰로 만나실 수 있다. 여행용 가방, 아기 물티슈, 의류, 스낵 등의 상품이 커클랜드 시그니춰라는 브랜드로 회원에게 제공된다. 또한, 코스트코에서는 식품과 일용 잡화 등 유통 회전이 빠른 상품을 한정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보존성과 소모성이 높고 단가가 낮은 일용품중 그 품종을 대표하는 약 5,000개의 품목을 철저하게 싸게 판매하는 것이다. 이를 만족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소비자가 이 업태에서 구매하려는 제품들 대부분이 일용품으로, 이는 상표충성도(brand loyalty)가 별로 높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대표 품종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본수, “국내 대형할인점의 실증적 비교분석을 통한 고객만족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코스트코 사내 메거진

☞http://cafe.naver.com/gma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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