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아웃도어 시장의 전망 예측과 `코오롱 스포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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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시장분석

2-1-1. 경제적요인

2-1-2. 사회적 요인

2-1-3. 환경적 요인

2-1-4. 경쟁사 요인

2-2. Define

2-3. Measure

2-4. Analysis

2-5. Improve

2-6. Control & Strategy

3. 결 론

4. 부 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5. Improve
본 연구팀은 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2030세대들에게 코오롱스포츠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현저히 좋지 못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이미 윗세대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에서 더 이상 벗어날 수 없으므로 2030세대를 공략할 만한 차별화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코오롱스포츠의 SWOT분석을 실시해 보았다.
그 결과 코오롱스포츠가 가진 타 업계에 비해 뛰어난 기술력과 기능성 소재, 제품 성능의 강점을 활용하고, 젊은 층의 수요를 확대하지 못하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타 경쟁사에 비해 적은 유통망을 개선하고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활발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젊은 2030세대를 겨냥한 기능성에 패션을 가미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 또는 개발하여 스타일과 개성에 민감한 2030세대를 공략하려 한다.

6. Control & Strategy
본 연구팀은 본격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앞서 현존하는 아웃도어 의류에 관한 소비자들의 생각과 브랜드별로의 생각을 조사해 보았다.

그림 6-1. 아웃도어 의류 가격거품 통계자료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림 6-2.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별 가격거품 통계자료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림 6-3. 아웃도어 제품 고를 시 고려사항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 결과 소비자들 중 90%이상이 가격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었으며, 그 거품 또한 심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별 거품에 있어서도 노스페이스가 가장 거품이 심하다고 소비자들은 말하였으며 뒤를 이어 K2, 네파, 블랙야크 순으로 코오롱스포츠는 6위에 그쳤다. 이는 코오롱스포츠의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소비자 조사 중에서 아웃도어 제품을 고를 시 고려사항에는 기능, 가격, 색상·디자인, 브랜드 가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어진 것으로 보아 코오롱스포츠는 단순한 제품 품질과 기능만을 가지고는 더 이상 아웃도어 제품 시장에서 성장하기 어렵다고 보여진다.
그 외에도 본 연구팀이 조사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100명 중 62명의 사람들이 아웃도어 의류 구매목적으로 평상시 착용을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캠핑과 여행, 스포츠 활동, 가벼운 산행 순으로 큰 차이 없이 균등하게 선택되었다. 이는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 요즘의 아웃도어 의류는 단순히 산행이란 기능에만 쓰여 지는 것이 아니라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고 산행뿐만 아니라 가벼운 스포츠 활동에도 쓰일 수 있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2030세대들을 위해
참고문헌
VI.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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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8.12 23:4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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