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코(COSCO) 기업 - 중국의 역사적 해운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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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OCSO 소개

1) 경영 이념
- COSCO 상황

2) 기업문화
① 코스코 로고
② 기업 가치관

3) 연혁 요약
4) 조직구조
5) 재무 (대차대조표, 소득손실표, 현금흐름표)
6) 회계 (컨테이너 용적선복표, 컨테이너 용적수익표 )


Ⅱ. 사업영역

1) 산업
① 선박 수리
② 조선
③ 컨테이너 제조

2) 금융

3) 해운&물류
① 컨테이너 운송
② 드라이 벌크 해운
③ 탱커
④ 화물배송 및 특별교통수단
⑤ 물류
⑥ 배송기관 * 제공하는 서비스
⑦ 터미널 운영
⑧ 여객

4) 무역


Ⅲ. COSCO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1) “이중전환”의 경영전략
2) 주업에 주력하며 자강실현
3) 외국기업의 장점 습득을 통한 기업격차 해소
4) 글로벌 콤팩트 추친, 지속 가능한 발전계획 실현


Ⅳ. 기업의 사회적 기여

1) 글로벌 컴팩트(Global Compact)
2) 교통안전계획


Ⅴ. 인사

1) 직원교육 및 훈련
2) 효과적인 교육 평가에 대한 인센티브
3) COSCO 인사 채용방법


Ⅵ. COSCO 소유 장비 현황
본문내용

분석 :

중국 최대 해운그룹 China Cosco Holdings가 ‘더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했지만, ‘더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Cosco가 올해 3분기에도 실적 하락세를 이어갔는데, 중국 외신에 따르면, Cosco 그룹의 3분기 순 손실액은 3억 2,580만 달러에 이르며 이는 선복과잉에 따른 해상화물 운임 하락, 심각한 드라이 벌크 수송 마켓의 침체로 인한 것이라 한다.

컨테이너 수송 물동량은 상승했으며, 올 3분기 189만 2,161teu를 처리했고, 이는 지난해에 비해 14.2% 상승한 것이다. 9월까지 Cosco가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총 513만 1,795teu로 역시 작년보다 11.4% 올랐다.

문제는 처리 물동량이 증가한데 반해 매출액은 크게 하락했다는 점이다. 9월, Cosco의 컨테이너 분야 총 매출액은 전년 동월대비 21.3% 하락한 14억 1,780만 달러이며, 3분기까지의 총 매출액은 전년보다 11.7% 하락한 40억 3,200만달러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 최대 상업은행인 ICBC가 예측한 손실액인 1억 5,700만 달러~ 2억 3,600만 달러보다 나쁜 성적이다. Cosco의 CEO Wei Jiafu는 외신을 통해 “세계적인 선복과잉이 운임하락을 이끌고 있다”며, “COSCO의 평균 컨테이너 운임은 환태평양무역에서 27%, 아시아-유럽 항로에서는 41%나 하락했다”고 밝혔다.

특히 컨테이너 물량과 운임의 반비례 관계는 COSCO의 고민을 더욱 깊어지게 하는 점인데, 아시아-유럽간 컨테이너 물량은 전년대비 13% 늘어났지만, 매출액은 33% 줄어들었다. COSCO의 한 관계자는 “만약 컨테이너 마켓의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몇몇 선박을 계선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동 그룹의 항만 투자 회사인 Cosco Pacific의 3분기 순수익은 전년대비 5.5% 하락한 9,45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COSCO의 3분기까지 순이익은 전년에 비해 14% 상승한 3억 3,200만 달러로 나타났다. Cosco Pacific의 3분기 매출액은 2분기보다 49% 상승한 1억 6,000만 달러이며, 9개월 동안의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3% 상승한 4억 3,870만 달러이다. COSCO 관계자는 “올 상반기 급격한 상승세 이후, 컨테이너 물동량이 3분기 들어 약간 둔화되고 있으나 전체적인 처리량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외신을 통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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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0.24 19:5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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