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CJ 푸드빌, 비비고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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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세계 속의 한국 음식 현황
2. CJ 푸드빌 - Bibigo 선정 이유


Ⅱ. 본론

1. 비비고 소개
1) 브랜드 특징 및 메뉴/가격 소개
2) 해외진출 현황

2. 미국 시장 분석

3. SWOT 분석

4. 미국에서의 비비고
1) 미국 시장에서의 컨셉
2) 미국 프로모션
3) 미국에서의 성과와 현황

5. 국제경영 모델 적용안
1) 글로벌통합-현지반응 모형의 다초점사업(전략)
2) 바틀렛과 고샬 모형의 국제기업
3) 제품개발 전략
4) 고문제도 도입

Ⅲ. 결론

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현지 반응화 요인

가. 싱가포르 지점만의 차별화 된 메뉴 및 디자인

- 삼계탕을 좋아하는 싱가포르인의 입맛을 고려, 비비고식으로 재해석한 삼계탕 메뉴를 새롭게 출시했다. 삼계탕은 최근 아열대 기후인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보양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모의영업 당시에도 현지인 절반 이상이 삼계탕을 주문하는 등 그 엄청난 인기가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 싱가포르에서 한식이 고급 음식으로 자리 잡은 만큼 기존의 미국, 중국에서 운영하는패스트푸드 형식이 아닌 광화문점 2층처럼 고객이 밥, 소스, 토핑을 선택, 비빔밥을 조립해 원하는 비빔밥을 주문하여 반상 형태로 먹을 수 있는 캐쥬얼 다이닝 레스토랑 (Casual Dinning Restaurant)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나. 미국 LA 지점만의 차별화된 그릴(Grill) 메뉴 출시

- LA점은 현지인들의 선호하는 그릴 메뉴들과 소주 칵테일을 개발해 제공한다. 뜨거운 돌판 (Hot Stone) 위에 갈비, 치킨, 두부 등을 이용한 그릴 메뉴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부리또 메뉴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와 함께 소주에 라임, 민트 등을 추가하여 즐길 수 있는 소주 칵테일과 파인애플, 블루베리 등을 추가한 막걸리 칵테일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다. 중국 베이징 지점만의 차별화된 토핑 및 메뉴 제공

- 소고기보다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입맛을 고려해 기존 숯불고기, 두부, 닭가슴살 3가지로 운영되던 토핑 류에 돼지불고기를 추가했다.
- 볶은 야채를 좋아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중국인들이 생야채에 열광하자 상큼한 샐러드 형식의 비비고 라이스를 단품 메뉴화해 출시했다.

참고문헌
[학술문헌]

- 임성훈, 「표준국제경영 1.0」(학현사, 2010)
-「한식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고 한식당 해외 진출 가이드북」(Accenture, 2009)
- CJ푸드빌 카페소반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 권용주, 신봉규「한식에 대한 인식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 태도, 세계화와의 영향 관계 -
영어권,일본,중화권을 중심으로」(한국조리학회, 2010)
- 장혜자 외 4명「한식 상품화를 위한 내,외국인의 한식에 대한 선호도 및 상품 개발 견
해」(한국식품조리과학회, 2010)
- 심영자 외 3명「미국 거주 기간에 따른 재미한인들의 한국음식 세계화에 관한 설문조사
연구」(한국식품조리과학회, 2000)
- Detroit Free Press

[인터넷]

- 비비고 홈페이지 (www.bibigo.co.kr)
- CJ푸드빌 홈페이지 (www.cjfoodville.co.kr)
- 맥퍼슨 (Joe McPherson) 한식 블로그 (www.zenkimchi.com)
- 국가브랜드위원회 코리아브랜드넷 공식블로그 (blog.daum.net/korea_brand)
-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
- KOTRA (www.kotra.or.kr)

[신문기사]

- 비비고 홈페이지 ‘새소식’ 카테고리의 해외진출 관련 신문기사 약 20건
- `비비고` 中 베이징에 해외 첫 매장..한식 세계화 나선다 (이데일리, 10.08.24)
- 한식 우수성 알린 비비고 1년…성공적인 안착 (뉴시스 11.05.19)
- 비비고, 중국 미국 이어 싱가포르 매장 열어 (한국경제 10.12.21)
- 한식 세계화 첨병 비비고, 첫 돌 맞아 (스포츠경향 11.05.21)
- 비비고, "비빔밥 직접 배달해 드립니다" (매일경제 1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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