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가공제조산업 -(식료품부문)분석(대상 청정원, 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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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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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대 상(주) 청정원
1. 청정원 소개
2. 재무제표
3. 마케팅전략
⑴ 브랜드‘청정원’의 Symbol
⑵‘건강한 프러포즈’,‘건강한 누드’캠페인 실시
⑶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에 노력
⑷ 청정원 로열티 강화를 위한 활동
⑸ 지역행사를 통한 브랜드가치 강화
⑹ 스타마케팅
⑺ 스포츠마케팅
⑻ 제품별 판촉행사 실시
⑼ 지자체와의 협약을 통한 우수 원료확보
4. 기업경영분석-SWOT분석
5. 식자재공급 시스템/유통시스템 분석
⑴ 판매조직도
⑵ 판매경로
⑶ 주요 매출처
⑷ 식자재유통 차별화 전략분석 - 대상(주) 쉐프원 운영팀
6. 해외시장 진출전략
⑴ 2011 전반기 지역별 재무제표
⑵ 종합 식품업계 최초로 수출·수입 두 개 부문에서 AEO 인증 취득
⑶ 활발한 해외행사 참가
⑷ 현지마케팅
⑸ 집중분석
CJ제일제당
1. CJ 제일제당 소개
2. 재무제표
3. 마케팅전략
⑴ CJ의 선두탈유지, 선두 탈환 마케팅 전략
⑵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자와의 마케팅
⑶ 국내 경쟁 업체들이 보는 CJ의 마케팅 전략
⑷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중심 마케팅 전략
4. 기업경영분석-SWOT분석
5. 식자재공급 시스템/유통시스템 분석 - CJ프레시웨이
⑴ 사업 개요
⑵ 주요 인프라
⑶ 유통/물류 시스템
⑷ 업계 1위다운 차별화
6. 해외시장 진출전략
⑴ CJ제일제당 - 인도네시아 진출
⑵ CJ제일제당 - 중국 진출
Ⅲ. 종합 및 결론
- 본문내용
-
⑵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자와의 마케팅
1975년 CJ는 미원 vs 미풍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CJ의 대표제품인 '다시다'를 시장에 내놓게 된다. 기존 조미료 시장에서 철옹성과도 같았던 미원을 극복하기 위해 바로 ‘천연 조미료’라는 새로운 컨셉과 ‘다시다’라는 브랜드로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것이다.
구체적으로 화학조미료인 미원의 유해성을 시장에 알리는 Negative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 통해, 상대적으로 천연재료를 활용한 '다시다'의 장점을 부각시키면서, 당시 가정적인 이미지의 유명여배우를 활용한 TV 광고를 통해 '다시다' 브랜드 이미지를 시장에 알렸다.
결국 상품 확대를 통해 다시다의 상품 라인업을 확장시키고, ‘쇠고기 다시다’를 필두로 ‘조개 다시다’, ‘멸치 다시다’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다는 것을 고객에게 인식키며 조미료시장을 재편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다시다'의 브랜드 전략은, 기존의 조미료 하면 '미원'이라는 소비자 인식을 조미료 하면 '다시다'로의 전환을 가져온 것이다. 기존의 경쟁기업인 미원이 브랜드에 취약한 점을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공격하게된 것이다.
⑶ 국내 경쟁 업체들이 보는 CJ의 마케팅 전략
국내 최대 식품업체인 CJ를 경쟁사들은 어떻게 평가할까. 대다수 경쟁업체가 CJ에 대해 내린 평가는 뛰어난 제품 개발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춘 기업이라는 것이다. 시장을 선도하는 히트 상품을 연이어 내놓는 순발력이나 세련된 광고로 소비자들의 눈을 끄는 마케팅 경쟁력은 동종업체들이 쉽게 따라가기 힘들 정도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밥을 인스턴트 식품화한 ‘햇반’이나 체지방 분해 음료인 ‘팻다운’이 대표적인 사례다. 농심의 한 과장은 “CJ는 식품업계에서 연구개발이 가장 강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연구와 마케팅이 조직적으로 강력하게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고 말했다.
좋은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측면에서 배울 점이 많다는 평가도 많았다. CJ와 생산 제품이 가장 많이 겹치는 대상㈜의 한 차장급 인사는 “CJ가 광고를 통해 세련된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 대학생들에게 입사 선호 기업으로 자리 잡은 점은 솔직히 부럽다”고 말했다.
CJ는 2002년 제일제당에서 CJ로 이름을 바꾸며 ‘즐기세요, CJ’ 라는 광고 문구를 널리 퍼뜨렸다. 이 광고로 CJ는 제일제당의 낡은 이미지를 벗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변신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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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 대상 홈페이지(회사소개, 사이버홍보실-대상 News)
(주) CJ 홈페이지
2011년 산업전망세미나_음식료품, 백운목(대우증권)
마케팅(한국마케팅연구원), Vol.41 No.6 [2007], 김정남(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네이버 블로그 참고(http://blog.naver.com/fsprofiling?Redirect=Log&logNo=140129617208) - 식자재유통 차별화 전략(쉐프원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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