빕스 VIPS의 중국시장 진출에 따른 STP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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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중국의 외식시장
(1) 시장 분석
(2) 시장구조 분석(5 force 모델 분석)

2. 자사분석
(1) 빕스 소개
(2) 빕스의 SWOT분석

3.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참조문헌
본문내용

3.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1)인구 통계적 변수
[연령별 세분화]

연령
0~8 세
9~19 세
20~34 세
35~44 세
45~55 세
55 세 이상
인구 비
20.2%

20.1%


27%


12%

9%
12%

중국의 인구 구성비의 특징은 표와 그래프로 나타났듯이 패밀리 레스토랑의 주요 고객층이 될 수 있는 15~40세의 비중이 크다. 이런 인구 비율은 패밀리 레스토랑이 중국 시장에 진출에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연령대별 주요 식습관
0~8세: 부모의 결정에 맡겨짐
9~19세: 패스트푸드(햄버거, 피자, 파스타등) 선호
20이상~34세 미만: 분위기 있고 감각적인 스타일 선호, 유행 민감, 서구화 된 식생활
35이상~44세 미만: 경제성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음.
45이상~54세 미만: 식당의 서비스보다는 음식의 맛과 질 선호
55이상: 건강 식·보양 식 선호. 서구화된 식단에 익숙하지 않음

참고문헌
4. 참조문헌

<단행본>
· Marketing, 채서일, 2006, 비앤엠 북스

· 한국형 UCC 마케팅, 신승호, 2007, 해냄

<논문 자료>
· 염진철, (배화논총, Vol.23 No.-, [2004]), 패밀리레스토랑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Family Restaurants.

· 산업자원부 KOTRA, “중국의 유통업 현황과 진출 방안”

<신문 및 잡지 기사>
· 매경 이코노미, 2007년 1월 17일자

· 식품외식경제, 2007년 4월 10일자 “중국내 프랜차이즈 사업 어려워 질 듯”

<인터넷 참조>
· 중국 외식산업 현황에 대해 정리한 블로그http://blog.naver.com/leeseungzae/150017161249

· Vips 공식 사이트: http://www.ivips.co.kr/

· 중국 인구 통계 그래프 출처: http://blog.naver.com/idroom/130004334866

· 중국 인터넷 보급률에 관한 간략 자료: http://cafe.naver.com/beijinglove888/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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