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 이동재팬의 무역장벽 극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 기업소개 및 선정동기
(1) 이동재팬 선정이유
(2) 이동재팬 소개
①기업소개
②CEO소개
Ⅱ. 본론
1. 이동재팬의 주요제품
(1) 이동 닛꼬리 막걸리(생쌀막걸리)
(2) 이동 닛꼬리 막걸리(쌀막걸리)
(3) 이동 검은콩 닛꼬리 막걸리
(4) 이동 살균 쌀막걸리(팩)
2. 경쟁사와의 비교
(1) 진로
(2) 서울탁주
(3) CJ제일제당
3. SWOT 분석
4. 이동재팬의 무역장벽 극복 사례
(1) 명확한 타겟설정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2)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
(3) 전통적 유통구조를 역이용한 판매전략
(4) 현지 시장의 선진화된 시스템 적극 도입 및 활용
Ⅲ. 결론
1. 개선사항
2. 후기
- 본문내용
-
3. SWOT 분석
SWOT란 기업에 있어서 4C분석 등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기법을 말한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 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은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은 약점을 극복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 략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1) 강점(strength)
이동재팬사의 막걸리는 일본에서 팔리고 있는 막걸리 가운데 점유율이 70%에 달한다.
영업 타깃을 70만명 가량인 재일동포나 한인들이 아닌 1억2000만 명인 일본인으로 잡았다. 그런 만큼 광고도 일본인들이 많이 보는 잡지를 위주로 냈으며 지하철 등에는 포스터 광고를 게재하여서 `여성이 선호하는 술`이라고 광고했다 (여성층 적극 공략). 예로부터 텁텁하고 걸쭉해서 육체노동을 하는 도중에 즐겨 마시는 막걸리라는 한국적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포지셔닝 전략을 일본시장에서 활용하였다. 달콤한 맛을 선호하고, 독한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 일본 여성들에게 막걸리를 피부 미용에 좋고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술로 알리는 광고 전략을 썼다. 또한 일본의 선진화된 물류 택배 시스템을 활용하여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1주일 남짓한 생 막걸리의 유통기한을 3개월 정도로 늘린 것도 시장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됐다
(2) 약점(weakness)
- 참고문헌
-
▶ 출 처
1. 기업소개(서론), 무역장벽극복사례(본론)
http://www.kbs.co.kr/1tv/sisa/successage/vod/1748343_38545.html
- KBS 글로벌성공시대 제17편 일본 막걸리 한류의 주역 김효섭
2. 경쟁사와의 비교(본론)
- 조선비즈 막걸리 新한류… 현지 입맛 맞췄더니 수출 급증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07/2011110702354.html
- 아시아투데이 일본막걸리시장 한류 삼국지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90061
- 아시아경제 [아이시떼루 한국상품]‘갤럭시S’로 전화 걸고 막걸리 회식‘마켓오’ 간식 먹으 며 한류게임 홀릭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100713474107225
- 파이낸셜뉴스 日 ‘막걸리 열풍’ 주역 김효섭 이동재팬 대표 “젊은 여성 입맛 잡았어요”
http://www.fnnews.com/view?ra=Sent1601m_View&corp=fnnews&arcid=0921850964&cDateYear=2009&cDateMonth=12&cDateDay=20
- 한국경제 16년 발품팔아 일본女心 잡은 `맛코리` 대부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72107281
-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OKTA)
- 한국 술 이야기 jurojuro
[기타 참고자료]
http://www.e-don.co.jp/kr/company/com_intro.aspx
-이동재팬 홈페이지
http://www.kita.net/info/press/index.jsp?sCmd=VIEW&nPostIndex=184097
-KITA보도자료, 뚫어라! 일본내수시장
http://www.kita.net/ceo_board/site/trade/03/1224878_1949.jsp
-KITA, 스시보다 맛있는 일본수출이야기(이동재팬)
http://naver.nanet.go.kr/SearchDetailView.do?cn=PAMP1000026127&sysid=nhn
-국회도서관,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강화와 해외동포경제인 네트워크 활용: 해외시장 성 공사례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 제가 찾던 내용이네요! 감사해요
- hjw4***
(2014.05.06 19:4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