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경영컨설팅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경영컨설팅의 개요
.1 경영컨설팅의 정의
.2 경영컨설팅의 개념과 특성
.3 국내 경영컨설팅 발전 역사
.4 세계 경영컨설팅 산업 현황
본론
2. S-C-P 패러다임 분석
.1 경영컨설팅 산업의 구조( Market Structure)
.1 국내 경영컨설팅사 구조
.2 규모별 구조
.3 정부개입 (국내 컨설팅 지원사업)
.4 가격차별화
.5 진입장벽
.2. 경영컨설팅 산업에서의 기업행태(Conduct)
.1 경영컨설팅산업의 전략
.2 R&D현황
.3 광고 전략
.3 기업의 성과(Performance)
.1 이윤 & 성장 & 종사자
.2 기술진보
결론
3.
.1 경영컨설팅 산업의 발전 방안
.2 인터뷰

본문내용
2.2.3 광고

○ 국내에 진출한 해외 컨설팅 기업의 경우 대체로 기업 매출액의 약 0.8% ~ 2.24%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해외 컨설팅 기업이 지출하고 있는 국내 홍보비의 규모는 39억에서 9백만원에 이르기 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년 평균 6억 정도를 홍보비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국내 기업들도 공동 프로모션이 필요함

○ 로컬 컨설팅 기업은 컨설팅을 위한 체계적인 홍보비를 지출하기 보다는 개인적인 능력에 의해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업 차원에서 홍보할 수 있는 여력은 없음.


<해외 컨설팅 기업의 국내 홍보비>
(단위 : %, 억원)

No.
해외 컨설팅 기업
매출액 대비
홍보비 비율
국내 홍보비
1
AT Kearney
1.20%
5.501
2
Accenture
1.10%
3.528
3
Deloitte
0.80%
11.431
4
Boston Consulting Group
1.20%
4.847
5
Mercer Consulting Group
0.90%
0.884
6
Monitor Group
1.80%
0.870
7
Mckinsey
0.80%
4.272
8
Towers Perrin
1.80%
1.474
9
Booz-Allen&Hamilton
0.85%
0.248
10
Bain & Company
1.80%
4.699
11
Hewitt Associates
0.75%
0.095
12
Watson Wyatt
0.20%
0.155
13
IBM BCS
2.24%
39.851

자료출처: Kennedy Information










2.3컨설팅산업의 성과 (Performance)

2.3.1 이윤 & 성장 & 종사자
ㅇ 국내 컨설팅 산업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서비스 산업 중
에서도 컨설팅 산업의 성장률이 16개중 네 번째로 높음.
ㅇ 국내 컨설팅 시장은 약 8조7천억으로 추산(2010년), 컨설팅사 2,637개, 관
련 종사자수 26,754명
ㅇ 국내 컨설팅 시장 규모는 ′97년(7,970억원)→′08년(약 3조원)으로 성장 하
였고, 사업체 수도 957개→2,637로 급성장을 이루었으며, 인건비의 경우는
2,600억원→약 1조원 으로 증가.
ㅇ 글로벌 컨설팅사의 국내진입으로 국내 컨설팅사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상승
압박이 높아지고 있음(대형화, 전문화 요망).
- 시장점유율 부분에서 글로벌 컨설팅사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ㅇ 국내 컨설팅 시장은 공정한 자유경쟁이 불가능, 특히 시장 내 컨설팅 1일 용
역단가는 4개 영역, 즉 외국계 글로벌형/중견형/중소기업형/영세형 컨설팅으
로 구분
- 구역간 가격격차가 심한 시장구조 하에서는 컨설팅 시장 내 정보왜곡이 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디자인론] 디자인산업의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연구
  • 산업과 아웃소싱경영활동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역량의 강화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주로 내부 디자인부서를 중심에서 외부 디자인 전문기업과 연계를 통해 진행되는 아웃소싱의 확대 등 다양한 방법이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산업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디자인산업을 산업조직론의 관점에서 공급자, 구매자로 구조를 구분해보았을 때, 대부분 디자인산업 아

  • [경영조직론] CJ의 엔터테이먼트산업 진출과 미래
  • 산업에 주력하면서 젊은 직원들의 창의성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보수성향에서 유연성 있는 모습으로 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국내 최초로 주5일제, 팀제, 근무시간 플렉서블 타임제를 실시하였고 모든 사원이 평등하다는 생각에서 신입사원에서부터 대표이사까지 모든 직원을 .님으로 부르는 호칭폐지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1년 내내 복장이 자유롭고, 사내 인트라넷 무기명 토론방과 최고 경영자 대화방을 개설하여 자유롭게

  • 한국산업의이해3A)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산업의 수익률은 산업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들의 상대적인 힘에 따라 결정된다.2) 포터의 산업조직분석기법산업조직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Harvard 경영대학원의 Michael Porter이다. Porter는 1980년 Competitive Strategy라는 저서에서 경제학의 산업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조직분석을 기업에 적용하기 쉽도록 변형시킨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그의 분석틀에 의하면 다섯 가지 경쟁적인 세력에 의해 산업의 수익률이 결정된다.(1)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경영전략. 저자 장세진 요약정리-담당교수: 김 주 태 과 목 명: 경영전략학 과: 산업공업학과학 번: 52021464이 름: 배 상 현제 출 일: 08. 11. 21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1.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이란?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략의 정의 - 전략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

  •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A+자료)
  • 산업분야에 있어서도 정보기술과 소재 등의 공정 및 제품관련 분야의 급격한 기술진보가 이루어지면서 보다 짧은 시간에 유연하게 집중적으로 기술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반응성(responsiveness)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중소제조기업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에서 나타난 핵심적 결과는 이들 중소기업에 있어서는 기술혁신이 곧바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수단이라는 사실(Soni et al. 1994)과 이러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은 과학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