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목표설정(비전)과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 주제 및 선정 이유
- 목표설정(비전)과 동기부여의 중요성
- 목표설정(비전)과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방법 선정 및 자료 분석
- 조사 대상
- 설문지 제작
- 인터뷰 방식
- 설문 인원 및 인터뷰 인원
3. 조사 기업 소개
4. 동기부여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분석
- 목표설정 이론(Goal-Setting Theory)
-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
- 맥클레란드(McClelland)의 욕구 이론
- 비공식조직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5. 결 론
6. 보고서를 마무리 하며
- 본문내용
-
4. 동기부여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분석
□ 목표설정 이론(Goal-Setting Theory)
- 가설 설정과 분석 이유
“선수로서 이루고 싶은 것은 모두 다 이루었다.” 이 말은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직 후 김연아 선수의 소감이었습니다. 6살 때부터 스케이트를 신은 김연아의 선수의 최종 목표는 올림픽이었습니다. 그 목표를 228.56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으로 달성한 김연아 선수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구체성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성절이란 개인이나 팀, 조직 등이 성과를 높이기 위해 미래의 바람직한 결과를 확정하고 구체적으로 추진하려는 일련의 계획과정이다.
그렇다면 구체성은 무엇인가? 구체성은 스토리의 근간이 된다. 유명한 예로 “원수를 사랑하라.”란 말은 공허하게 들릴 뿐이지만 자신의 인생을 추적하던 경감을 용서하는 ‘장발장’의 이야기에서는 구체적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렇듯 구체성은 설득과 공감을 이끌어낸다. 따라서 비전의 성공적으로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선 비전은 조금도 구체적인 목표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 팀은 각 기업들이 비전의 구체성을 조사해 보았다.
또한 조직의 목표설정과 더불어 개개인의 목표설정과정은 성과를 제고시키려는 동기부여 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이며 핵심적인 요인이다. 개인의 목표설정과 동기부여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로크와 라담의 모형이 있는데, 이는 목표설정(도전), 노력, 성과, 보상, 만족, 새로운 도전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사이클의 관계를 가정하고 있다. 이 가정을 바탕으로 설문을 제작하여 해당 기업의 조직원들을 분석하였다.
가설 #1 : 제시된 비전은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가설 #2 : 조직의 목표설정과 더불어 개개인의 목표설정은 성과를 제고시킨다.
- 질문 내용 #1(비전의 구체화 정도)
내 용
귀사의 비전(목표)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알고 있다면 이는 구체적입니까?
회사 내 비공식적인 자리나 모임에서 조직의 비전이나 개인의 목표에 대해 공유하는 편입니까?
비전이 실제 업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잘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귀하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는 동일한 방향성을 갖고 있습니까?
- 질문 내용 #2(조직의 목표설정과 개개인의 목표설정을 통한 성과를 제고)
내 용
귀사는 부서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까?
목표가 설정되어 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계십니까?
귀사에 목표달성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이 존재합니까?
(금전적인 부분 외에 다른 보상이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기입하시오.)
성과에 대한 보상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