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 `무한도전` 성공요인 및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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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5막경쟁

1. 예견경쟁
2. New Power 준비 경쟁
3. 초기시장 장악 경쟁
1) <무한도전>의 Brand Elements
1)-(1) Brand Name
1)-(2) URLs
1)-(3) Logo
1)-(4) Characters
1)-(5) Slogans
1)-(6) Jingle
1)-(7) Packaging
2) POP와 POD
2)-(1) POP
2)-(2) POD
4. 주류시장 장악 경쟁
CBBE PYRAMID
1) 브랜드 현저성 BRAND SALIENCE
1)-(1) 시청자 경험 Customer Experience
1)-(2) 차별적 마케팅 Differentiated Marketing
2) 성과 PERFORMANCE
2-(1) 제작의도
2)-(2) 캐릭터
2)-(3) POP와 POD
3) 심상 IMAGERY
3)-(1) 무도팬 Profile
3)-(2) Usage Situation
4) 판단 JUDGEMENTS
4)-(1) 수상경력
4)-(2) 전문가 평가
5) 감정 FEELINGS
6) 반향, 공명 RESONANCE
6)-(1) 다음 팬카페 : “MBC <무한도전> 팬카페”
6)-(2) 디시인사이드 <무한도전> 갤러리 (디시무도갤)
6)-(3) 무도피디아
6)-(4) 리뷰북 (디시무도갤 팬들 제작)
5. 정상 리더십 경쟁
1) 시청률 평가 넘어선 프로그램, <무한도전>!
2) 2010년, <무한도전> 정상에서의 유혹에 빠지다?
3) 2011년, 정상확보와 더 큰 정상을 위한 <무한도전>의 다짐
3)-(1) <무한도전>의 타겟 고객층
3)-(2) <무한도전>, 예능 프로그램으로서의 정체성?
3)-(3) 2011년, <무한도전> 토요 예능 정상으로 복귀하다!
3)-(4) 2012년, 더 큰 정상으로의 <무한도전>!

III.전략
IV.느낀점

본문내용
무한도전이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고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가장 큰 이유는 한식 홍보, 독도수호, 동북공정 등 국제 이슈와 타 시사문제에 대해서 냉철한 일침을 가는가 하면 또 조정특집, WM7 레슬링 특집 등에서는 남자들의 진한 우정과 노력을 그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뿐일까?


그림 독도 특집

그림 한식 알리기 특집

그림 레슬링대회 WM7


대한민국 대표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성공에 숨은 비밀은 무엇일까? 이들은 다양한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여 현재 대한민국의 일류가 될 수 있었을까? 본 보고서는 이를 크게 5막 경쟁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무한도전이 일류의 자리를 유지하고 더 큰 날개를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다뤄보겠다.














1막
2막
3막
4막
5막
구분
무한도전 1기
무한도전 2기
무한도전 3기
프로그램명
<무모한 도전>
<무리한 도전>
<무한도전
-퀴즈의 달인>
<무한도전>
시기
2005.4.23.~
2005.10.29.~
2005.12.17.~
2006.5.6.~
2007~2010
2011~
컨셉
‘평균이하의 6명의 무모한 도전’

특징
3D 버라이어티
- Dirty
- Dangerous
- Difficult
일상속 리얼리티
‘거꾸로 말해요’
무포맷
무형식
장기 프로젝트
- 가요제
- 달력
- 콘서트/공연
- 봅슬레이
- WM7
- 사진전
멤버
유재석 / 정형돈
노홍철 / 표정호
+
게스트
유재석 / 박명수
노홍철 / 정준하
정형돈 / 하하 / 길



1. 예견경쟁

※ 예견
- 일상 속 리얼리티 프로그램 형식
- 여러 명의 출연자가 진행자로 나서는 집단MC 체제
- 스튜디오를 벗어나 야외 속 일상을 배경으로 그려내는 다양한 소재와 인물 간의 관계


<무한도전>은 처음에 ‘평균이하의 6명이 무모한 도전을 한다’라는 슬로건 아래의 <무모한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구, 『미래마케팅』, 교보문고, 2005
김정구, 『날개를 준비하라』, 천년의 보물, 2011,
3) 『2010 콘텐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4) 『문화콘텐츠무역』, 한국지역문화콘텐츠연구원, 2010


1) 배국남, “‘무도’,시청률 평가 넘어선 프로! 왜?”, 《마이데일리》, 2010년 1월 24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http://news.nate.com/view/20100124n01021)

2) 강명석, 채기원, 이지혜 “김태호PD, <무한도전>이 작가주의 예능이 됐으면 한다”, 《10asia》, 2009년 5월 26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3) 최은영, “‘무한도전’ 지금처럼만.. 초심 되찾자 시청률도↑”, 《이데일리》, 2010년 1월 16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SCD=EA31&newsid=01259526596118376&DCD=A10102

4) 강미선, ‘방송콘텐츠시장, ’슈퍼스타‘가 없다’, 《마이데일리》, 2011년 11월 17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516220496757&outlink=1#?=&cb=f34cd0f791bf1da&relation=parent&transport=fragment&frame=f39ee5d429e2b6c&error=unknown_user)

5) 이동연, “방송포맷의 시대를 보는 두 가지 시각”, 《PD저널》, 2010년 2월 22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6443#)

6) “[콘텐츠포럼] 방송영상산업의 뉴 비전 ‘포맷’, 《etnews》, 2010년 6월 14일 작성, 2011년 12워 8일 확인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06140148)

7) “이수만, 유럽 음악계에 ‘한류발전 3단계’ 소개”, 《연합뉴스》, 2011년 6월 12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1/06/12/0200000000AKR20110612011000081.HTML)

8) 김시소, “[방통융합, 블루오션을 찾아라]3부 방송산업 4C를 일으키자. 2방송 저작권의 상업화. 포맷, 《etnews》, 2010년 11월 8일 작성, 2011년 12워 8일 확인
(http://www.etnews.com/201111080044)

9) 이상훈, 김영필, “방송프로 포맷시장 ”가능성 보인다“, 《서울경제》, 2010년 2월 22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08/e2007081218343283940.htm)

10) “[콘텐츠포럼] 방송영상산업의 뉴 비전 ‘포맷’, 《etnews》, 2010년 6월 14일 작성, 2011년 12워 8일 확인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06140148)

11) 박세연, “‘나가수’ 서바이벌 포맷 美 100만 달러에 수출된다”, 《매일경제》, 2011년 11월 7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news.mk.co.kr/v3/view.php?sc=42300041&cm=mbc%20%B3%AA%B4%C2%20%B0%A1%BC%F6%B4%D9&year=2011&no=720978&relatedcode=&sID=300

12) 서병기, “SBS ‘짝’, 포맷 수출 진행”, 《헤럴드경제》, 2011년 11월 8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1108000826)

13) 김영현, “해외 항공사도 ‘무한도전’ 기내방송”, 《연합뉴스》, 2008년 3월 7일 작성. 2011년 12월 8일 확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199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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