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마트폰대중화로 인한 사회변화양상 및 순기능과 역기능-스마트폰중독 스마트폰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마트폰에 대해서 심층 깊게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스마트폰의 정의(개념)와 보급, 특징, 종류, 기능적 요소,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회변화, 순기능과 역기능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스마트폰 역기능에 대한 대책에 대해 논의해보았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과제하시는데 도움되실 것 같아 올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폰의 정의
2. 스마트폰의 보급
3. 스마트폰의 특징
4. 스마트폰의 기능적 요소
5.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사회변화
6. 스마트폰 중독문제
7. 스마트폰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스마트폰의 순기능
① 교육적 활용
② 유비쿼터스 실현
③ 비즈니스 차원의 활용
④ 커뮤니케이션의 용이
⑤ SNS기능을 통한 지식과 정보 수집의 용이함
⑥ SNS기능을 통한 새롭고 다양한 인맥관계 형성
⑦ 소셜미디어 발달로 인한 일반인들의 정치참여 유도
⑧ 마케팅 수단으로 용의하게 활용가능
⑨ 오락과 여가 수단으로 활용 가능
2) 스마트폰의 역기능
① 음란성과 폭력성
② 중독성
③ 보안의 취약성
④ 테크노 스트레스 유발
⑤ 정보의 신뢰성 하락
⑥ 세대 간의 단절 강화
⑦ 스마트폰 소외계층 양산
8. 스마트폰 역기능 문제에 대한 대책
1) 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해결방안 강구
2) 스마트폰 소외계층을 위한 보조금 지급
3) SNS의 잘못된 이용에 대한 자정 노력
4) 중장년층에 대한 스마트폰 이용 장려와 교육
5) 스마트폰 보안 프로그램 개발 및 이용자의 보안의식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 일부-

1. 스마트폰의 정의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의하면, 스마트폰은 PDA, 모바일 PC 등에서 제공되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인터넷 기능과 이동전화단말기의 고유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를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기능에 운영체제를 갖춘 이동전화 단말기로도 정의되며, 운영체제 기반으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구동이 가능한 이동전화 단말기로도 해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기존 이동전화단말기에 비해 사용이 편리한 혁신적인 유저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무선통신망을 이용한 기존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하며, 다양한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들의 수용·활용을 위한 표준화된 전용 운영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여 스마트폰을 정의해보면 지금까지 방송과 통신, 별개 영역으로 존재하던 다양한 매체들이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통합되었으며, 그러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바로 스마트폰인 것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이제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기능과 정보를 용이하게 송·수신하고 또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스마트폰의 보급

스마트폰의 보급은 2004년 RIM이 출시한 ‘블랙베리’가 미국의 대도시 사무 종사자를 중심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블랙베리가 제공한 push e-mail 기능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고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08년 미국 대선운동 기간 내내 블랙베리를 정책 홍보 및 유권자 의견수렴 도구로 활용하기도 하였다. 그 후 블랙베리는 2009년 12월 기준, 스마트폰 판매시장 2위로 약 7,500만대가 판매되기도 하였다. 전체적인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는 2008년 7월에 Apple사가 사용편의성을 개선하고 콘텐츠 이용이 용이한 I-phone으로 촉발한 스마트폰은 기존 휴대전화 제조업체들 간의 경쟁이 아닌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제조업체들까지 가세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Google과 Microsoft는 기존 인터넷 업체와 소프트웨어 업체였으나 스마트폰 시장에 참여하여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등 참여 기업이 다양화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PC, 인터넷, 소프트웨어 기업이 스마트폰 시장에 적극 가세하면서 휴대전화 기업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정미,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영향과 보안 및 향후 전망,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2011.
스마트폰 중독 증세 '아무 이유없이 스마트폰 본다면?' 당신도 중독자, 경인일보, 2012.01.13일자.
오세정, 스마트폰 이용자의 유형과 구매행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11.
최원석, 스마트폰 기능적 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2010.
도형래, 올해 하반기 스마프폰 보급률 80%, 미디어뉴스, 2012.02.28일자.
정준희, 스마트폰의 이용과 관련한 법적 문제점에 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2011.
권기덕, 스마트폰이 IT시장에 미치는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2009.
김상훈, 스마트폰을 활용한 국내기업의 마케팅 전략, 성균관대 대학원, 2011.
김혜진, 스마트폰의 채택, 혁신저항 그리고 이용과 충족, 국민대 대학원, 2011.
하성보, 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 사회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역기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 정보화 사회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역기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스마트폰의 특징2. 스마트폰 사용 중독3. 정보화 사회4.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Ⅲ. 외국사례 분석 및 시사점1. 미국사례2. 영국사례3. 북유럽 사례Ⅳ. 청소년 정보화 역기능의 실태 및 문제점1. 인터넷 중독의 실태 및 문제점2.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 및 문제점Ⅴ.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1. 스마트폰 중독 전문 연구기

  • 내비게이션의 장단점과 시장동향 및 국내외향후전망00
  • 및 SW업체인 ‘gate 5`를 인수하였다. 미국의 Garmin사는 2007년 2월 GPS 전문업체인 GPS GmbH를 인수하였다.국내에서도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 시도가 예상된다. 2005년 7월 미국의 Navteq사가 국내의 지도업체인 ‘PMI`를 인수하였다. 네덜란드의 ’텔레아틀라스‘도 국내 전자지도 시장 지출을 계획중이다.6) 내비게이션 단말기의 기능전망내비게이션 단말기의 기능은 대부분 휴대폰이 처리할 수 있는 기능들이다. 아무리 네비게이션 단말기가 효율적이라

  • 스마트폰의 이용과 확산
  • 스마트폰의 이용과 확산 Ⅰ. 서론 - 문제제기Ⅱ. 본론 1 - 스마트폰의 이용1. 스마트폰의 개요2. 스마트폰의 역사와 도입 과정3. 스마트폰의 이용Ⅲ. 본론 2 - 스마트폰의 확산1. 스마트폰과 정치2. 스마트폰과 경제3. 스마트폰과 사회4. 스마트폰과 교육Ⅳ. 스마트폰 확산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스마트폰 확산의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문제제기첨단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IT 기기가 출시된 가운데 최근 가장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중독된다.(2) 이전에 중독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에게서 더 잘 일어난다.(3) 인터넷 중독에 남녀의 차이는 없지만 중독양상은 남녀의 차이가 있다.(4) 인터넷 중독자드은 자신의 정체감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다.(5) 내성적인 사람만이 인터넷에 중독되는 것은 아니다.실제로 인터넷 중독에 빠져들기 시운 사람들은 10대이면서, 남자가 더 많고 사회생활에서 자신감이 결핍된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Griffiths, 1997). 주로 인터넷 채팅이 가장 많은 유형이고

  • 기업경제학3공통형) 국내에서 과점시장형태업종 중 하나선정-SK텔레콤-하여 해당과점시장에 소속된 각기업의 시장점유현황업계 1위기업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한 분석0K
  • 변화가 일고 있다. SK텔레콤은 기존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주기 위해 국내외 4개 제조사와 손잡고 LTE폰 기기 변경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2010년에 최초 출시된 SK텔레콤 스마트폰 구입 고객이 동일 제조사의 LTE폰으로 기기 변경하면 10만원의 추가 보상 혜택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의 기존 고객 배려 마케팅은 인구대비 보급률이 100%을 훌쩍 넘은 상황에서도 여전한 과다 보조금 및 번호이동 고객 유치 경쟁에서, 기존 고객 혜택을 강화하는 마케팅으로 전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