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3공통)일제강점기말기 잡지문장파예술가의 상고주의와전통적민족주의에 대해서술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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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등/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이 수록되어 있음/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볼 것/
[문장] 편집인과 지향하는 가치를 집중 탐구할 것/논문 체제 중요)
하고 싶은 말
고전소설강독3공통)일제강점기말기 잡지문장파예술가의 상고주의와전통적민족주의에 대해서술0k

국어국문학과고전소설강독3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잡지 문장 소개
2.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주장
1) 우리말을 문화재로 인식
2) 조선시대의 문화'를 '고전'으로 인식
3) 민족적 현실의 소설적 형상화
4) 토착적 삶과 민족적 정서의 추구
5) 전통예술과 전통골동품 중시 여김


3. 문장파 예술가와 상고주의와 민족주의
1) 문장파 예술가의 활약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의 상고주의와 민족주의
(1) 1930년대 모더니즘과 정지용
(2) 가람 이병기
(3) 상허 이태준
(4) 정지용
(5) 박남수
Ⅲ. 결 론-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주장의 역사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제 시대는 우리민족의 수난기로서 심적인 억눌림을 시나 글로서 표현하였다. 따라서 일제시대의 고전을 살펴보면 그 시대의 암울했던 상황이 한눈에 나타난다.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즉,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을 말한다. 고전(古典)은 옛날 법식(法式), 또는 오랜 시대를 거치며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가치를 인정받아 전범(典範)을 이룬 작품을 말한다. 고전이란 고대 전통 사회의 부적처럼 우주 전체를 드러내는 모든 책에 붙이는 이름이다. 우리의 고전은 우리 조상들이 쓴 것이면서 오늘에 이르러서도 가치가 변하지 않는 좋은 문학 작품의 표본이다. 이런 고전 작품을 통하여 우리는 조상의 사상과 정서와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김신정(2000), 정지용 문학의 현대성, 소명출판.
․ 권명옥(1998), 한국현대시론선, 이회문화사.
․ 박태상, T정지용의 삶과 문학U, 깊은샘, 2010.
․ 상허학회(2003), 새로쓰는 한국시인론, 백년글사랑,
․ 서익환(1998), 조지훈 시와 자아 ․ 자연의 심연, 국학자료원.
․ 오세영(2003), 한국현대시인연구, 도서출판 월인.
․ 이정은, 정지용 시의 이미지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정정심, 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 해방전 지식인 등장소설을 중심으로, 안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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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pd***
    (2012.10.16 09:5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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