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제작인력 육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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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방송환경의 변화 및 인력양성의 중요성

3.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제작인력 수요 전망

4. 방송인력 연수현황 및 문제점
1) 방송연수 현황
2) 방송인 연수에서의 문제점

5. 방송예비인력 교육현황과 문제점
1) 대학에서의 방송교육
2) 사설 및 공공 방송교육기관
3) 공익연수기관

6. 방송 제작인력 육성방안
1) 방송전문인 연수 및 재교육에 관한 제언
2) 방송 예비인력 육성방안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노동시장은 자본시장, 생산물 시장과 함께 기업의 생존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만 하는 세 종류의 시장 중 하나이다. 이는 모든 분야에 걸쳐 적용되며 방송 산업도 이런 노동시장의 원리에 의해 적용된다(조윤기, 2004).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 역사는 일제 강점기와 미군정기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신민지 국민 통제의 수단으로 라디오를 보급하고 방송하기 시작했으며, 광복이후 미군정기에는 TV 방송국 개국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방송이 시작됐다. 달리말해, 이전 라디오만 듣던 청취의 개념이 아닌 시청을 할 수 있는 TV 프로그램 상영의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방송 시스템은 자연스럽게 두 나라의 영향을 받았다(임종수, 2006).
이러한 방송 산업은 라디오와 TV의 전국적 보급 및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방송 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결정적으로 1970년대 초, KBS와 MBC의 개국과 동시에 전국적인 TV방송의 시대가 시작됐으며, 1970년대 중반, 동아방송, 동양방송 등 민영방송의 등장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방송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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