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제작인력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6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신문방송]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방송위원회][방송위원회 정의][심의규정]방송위원회의 정의, 방송위원회의 구성, 방송위원회의 기능, 방송위원회의 권한, 방송위원회의 위상, 방송위원회의 문제점, 방송위원회의 외국사례, 방송위원회의 대안 분석
- [방송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방송 컨텐츠 사업][방송 광고진흥 사업][방송 지상파DMB 사업][지상파DMB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 방송 컨텐츠 사업, 방송 광고진흥 사업, 방송 지상파DMB 사업 분석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육성의 필요성과 방송영상산업 지원 실태 및 방송영상산업 지원 정책 방안 분석
- 목차
-
1. 서론
2. 방송환경의 변화 및 인력양성의 중요성
3.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제작인력 수요 전망
4. 방송인력 연수현황 및 문제점
1) 방송연수 현황
2) 방송인 연수에서의 문제점
5. 방송예비인력 교육현황과 문제점
1) 대학에서의 방송교육
2) 사설 및 공공 방송교육기관
3) 공익연수기관
6. 방송 제작인력 육성방안
1) 방송전문인 연수 및 재교육에 관한 제언
2) 방송 예비인력 육성방안
7.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노동시장은 자본시장, 생산물 시장과 함께 기업의 생존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만 하는 세 종류의 시장 중 하나이다. 이는 모든 분야에 걸쳐 적용되며 방송 산업도 이런 노동시장의 원리에 의해 적용된다(조윤기, 2004).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 역사는 일제 강점기와 미군정기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신민지 국민 통제의 수단으로 라디오를 보급하고 방송하기 시작했으며, 광복이후 미군정기에는 TV 방송국 개국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방송이 시작됐다. 달리말해, 이전 라디오만 듣던 청취의 개념이 아닌 시청을 할 수 있는 TV 프로그램 상영의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방송 시스템은 자연스럽게 두 나라의 영향을 받았다(임종수, 2006).
이러한 방송 산업은 라디오와 TV의 전국적 보급 및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방송 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결정적으로 1970년대 초, KBS와 MBC의 개국과 동시에 전국적인 TV방송의 시대가 시작됐으며, 1970년대 중반, 동아방송, 동양방송 등 민영방송의 등장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방송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기에 이른다.
- 참고문헌
-
권장원. (2007). 방송 정책과 방송사 조직 내부 관행 간의 상호작용 연구: 외주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38, 245-275.
김관규, 정길용. (2009)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 성과 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4), 5-37.
김광호. (2002). 외주제작 편성비율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5-55.
김남석. (2000). 한국 언론 산업의 역사와 구조. 서울: 연암사.
김병선. (2008). 프로그램 편성 비율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 의무 외주제작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8(3), 117-164.
김영한. (2008). 한국 방송노동시장의 유연화 연구: 1990년대 이후 방송노동자의 유연화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서울.
김종우. (2003).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 외주정책의 재구조화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제작부문”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김주희. (2007). 방송 외주정책의 성과에 대한 연구: 방송위원회의 정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서울.
김진웅. (2008).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9(1), 6-35.
김재범. (1991). 한국방송사 조직 경영의 현황과 문제점. 크로노스, 27(9), 84-94.
박소라. (2001).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 75-112.
박소라, 양현모. (2006). 외주정책이 제작시장과 외주제작 공급 및 프로그램 다양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 50-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방송유통의 시장구조형성, 방송유통의 해외시장확대, 방송유통의 프로그램유통, 방송유통의 촉진, 방송유통의 제권리처리, 방송유통과 디지털위성방송시장, 방송유통과 방송위원회, 향후 방송유통의 활성화방안
- [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각국 진흥정책,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분석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