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접수 및 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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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요 및 구성

2. 접수
1) 문제확인
2) 의뢰
3) 참여유도

3. 자료수집
1) 자료수집의 영역
2) 자료수집단계의 과제
3) 자료수집의 내용
4) 자료수집 방법
5) 자료수집의 정보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요 및 구성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이다. 즉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위하여 잘 계획된 전문적 개입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잘 계획된 전문적 개입을 위하여 학자들은 전 과정에 대한 절차를 면밀하게 구조화하여 효과적 개입이 되도록 다양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입장을 살펴보면, Sheafor(1997) 등은 원조과정을 접수와 관계형성, 자료수집과 사정, 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 Hepworth와 Larsen(1990)은 원조과정을 탐색・사정・계획, 변화와 목표달성, 종결과 평가의 3단계로 구분짓는다. Northen(1995)은 사정, 계획, 초기단계, 핵심단계(문제해결단계), 종결, 평가의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도 김융일 등(1995)은 접수 및 참여유도, 자료수집・사정・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로 나누고 있고, 장인협(1999)은 사정, 계획, 개입, 평가, 종결의 5단계로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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