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한국 교육문제의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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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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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II. 기존의 교실붕괴 분석 및 그 문제점
1. 교실붕괴의 개념
2. 교실붕괴의 원인
3. 기존 분석의 문제점

III. 한국의 교실붕괴 현상: 새로운 분석
1. 교실붕괴 현상의 진면목
2. 공교육 붕괴의 원인
3. 대책

IV. 결론

본문내용
지난 수십년간 암기위주 입시대비 교육으로 인해 우리의 중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실종되고 사고력과 창의력 교육이 부실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그리하여, 문민정부의 뒤를 이어 국민의 정부도 우리 교육의 고질적 문제점이었던 과외교육과 입시교육을 근절하고 지식정보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원대한 교육개혁을 추진해 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중등학교 교실에서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이 보도되어 충격을 안겨 주고 있다.1)
때맞추어 전교조가 주최한 토론회(99.9.30)에서 교실붕괴에 대한 원인과 대책들이 논의된 바 있고 언론들도 앞다투어 "교실 붕괴"는 막아야 한다는 논지를 펴지만,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뾰족한 대책은 아직 찾아보기 어렵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대부분의 논자들이 교실붕괴의 주원인을 정보사회의 도래 등 교육 외적 사항에 돌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고유의 교육적 특성을 무시하고 선진국의 교육실패 모형을 서둘러 적용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실붕괴가 선진국처럼 "교육 붕괴"가 아니라 단지 "공교육 붕괴"라는 것, 즉 "학교 교실 붕괴 및 이로 인한 학원 교실 융성"이라는 사실로부터 출발한다.2) 그리고, 이러한 공교육 붕괴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응원, "한국 과열 과외교육의 메커니즘과 대책-정보-게임이론적 접근,"『경제발전연구』,
1999년 6월, pp.247-273

노응원,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논평," 한국개발연구원, 『KDI정책연구』, 1999, 게재예정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1994.9(보고서 제 13집)

엄기형, "<학교붕괴>현상의 비판적 이해-학교의 붕괴이지 교육의 붕괴는 아니다-",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 1999.9.30.

윤정일 외, 『과외실태 조사연구』,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7.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평, 27권 3호(1999, 가을),

이주호·우천식,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한국개발연구원, 『KDI정책연구』, 20권 I-II
호, 1998, pp. 79-140.

전종호a, "우리나라의 학교붕괴 현상의 원인,"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 199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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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교육 이외의 다른자료도 얻고싶었는데 너무 학교교육 붕괴에 치우쳐져 있어서
    1800원 주구 뽑아서 사용못함...ㅠ
  • cute7***
    (2007.05.04 1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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