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안전. 건강교육4~14장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말대비나 평소에 읽어보셔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목차
제 3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
제 4 장 응급처치
제 5 장 영유아 교육과정과 안전교육
제 6 장 영유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제 7 장 영유아 안전지도의 실제
제 8 장 영유아와 건강
제 9 장 영유아 발달 특성과 건강
제 10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건강관리
제 11 장 질병 및 감염병 관리
제 12 장 영유아 교육과정과 건강교육
제 13 장 영유아 건강교육과정의 운영
제 14 장 영유아 건강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2. 영유아 안전교육과정의 실행
1) 영유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제적으로 영유아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
(1) 생활주제 /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
* 통합적 접근법 - 영유아들이 늘 경험하는 상황을 학습 경험으로 활용하여 그 경험을 통해 영유아들이 안전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정기적인 안전교육과 훈련 - 연간 안전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영유아와 교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
(3) 상황 중심 안전교육 - 일상생활 중에서 안전과 관계되는 특별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그 상황을 이용하여 필요한 내용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
(4) 전문단체 안전교육 - 전문적으로 실시해 주는 전문단체에 의뢰하거나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안전교육을 실시.
(5) 부모에 의한 안전교육 -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 다음 부모로 하여금 가정에서 영유아를 대상
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
2) 영유아 안전교육과정의 실제
(1) 시범과 반복 시연 활동 - 안전한 도로 횡단방법 시연, 화재발생 시 대피할 때의 바람직한 자세 등
=> ex) <화재발생 시 대피할 때의 바람직한 자세를 교사가 영유아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영유아들이 정확하게 따라서 하도록
하였다.>
(2) 이야기 나누기와 토의 활동 - 그림자료를 활용. 영유아와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대인안전교육을 실시.
(3) 문학활동(동화, 동시, 동극)
- 말로 설명하기 힘든 상황을 동화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 동화 내용에 나오는 인물의 역할을 맡아 동극을 할 수 있다.
(4) 게임활동 - 게임은 현실 장면을 축소하여 단순화 한 것으로 유아들에게 다양한 역할과 대리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5) 역할놀이 - 인형극을 활용한 성교육
=> 유아들이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한 태도, 성적 학대 예방을 위한 안전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기에 적절하다.
(6) 현장견학 - 견학활동이 안전교육 활동으로 효과가 있으려면 사전활동 -> 본 활동 -> 사후 활동 과정으로 진행한다.
(7) 시청각 자료 - 그림, 모형, 슬라이드, 영화, VTR, 녹음 자료 등의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직접 경험을 대신하여 간접 경험을
통해 안전교육을 실시.
참고문헌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 (2012) 권혜진, 김헤라, 전숙영, 정윤주, 채진영, 한유진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 교육의 담담자로 크게 공헌한 사람들은 서구 기독교인들이었다. 신여성들이 생겨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녀의 육체적 건강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육아지식의 필요성이 계몽. 개화기에 근대적 여성교육이나 남녀평등 등 계몽적 측면이 강조된 것에 비해 그것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이 시기에는 민족석의 회복, 국권회복 등 좀 더 넓은 맥락에서 여성의 역할이 요청!.2) 1930년대 후반~1940년대 전반(225~230) : 이 시기는 한일양국 모두에서 국민정신총동원운

  • 아동복지론_중간
  • 4. 스웨덴스웨덴은 오랜 전통적인 입헌군주국으로 의회민주정치제도이며 1809년 헌법에 의거 행정 및 입법이 분리되었다.스웨덴은 아동의 연령을 18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적 조치 : 아동과 가족복지정책은 아동수당, 아동건강보호, 고도의 유아교육 및 학교교육특별조치 : 요보호아동 및 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 보호와 같은 특별조치 등으로 되어있다.1763년구빈법에 의해 고아를 포함한 요보호자들을 구빈원에 수용 보호하기 시작하였으

  • 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삶 성 정체성
  • 45)1. 서이 장에서는 일본에서 전개된 모성을 둘러싼 논의와 움직임을 정리한다고 밝히고 있다.2. 근대화와 모성인식의 시작봉건적 이에(家)제도에서 일본의 여성은 어머니가 된다는 것에 존재 이유가 있었다. 즉 아이들에게 헌신하고 혈통을 잇는데 여성의 의미가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근대화가 시작되면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1) 근대적 모성관의수용: 교육하는 모성일본은 19세기 중반에 개국하면서 모성이 서구 문명제국에서 국민의 근

  • (아동건강교육 C형)영유아 건강교육관련 법령을 찾아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추가되어야할 법령들을 제안하시오.
  • 영유아 건강교육관련 법령을 찾아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추가되어야할 법령들을 제안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건강교육관련 법령 정리1) 아동복지법2) 유아교육법3) 구강보건법령4)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2. 유아교육현장에서 추가되어야 할 법령1)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2) 영유아 건강증진법3) 영유아 시력보호법률4) 어린이 성교육 및 성 평등 교육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엔아동기금이 2001년 발표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아동영양학 B형]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시행되고 있는 건강교육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을 찾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아동영양학 B형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시행되고 있는 건강교육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을 찾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1) 유아건강교육의 정의2) 유아건강교육의 배경3) 유아건강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유아건강교육의 목표와 성격1) 유아건강교육의 목표2) 유아건강교육의 성격3. 유아건강교육의 중요성4. 유아건강교육의 내용 및 방법 매체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