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전통문화의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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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ⅰ. 콘텐츠의 정의
ⅱ. 주제선정 배경
ⅲ. 주제 선정 기준
ⅳ. 주제에 관한 고찰

Ⅱ. 김정호에 관한 생각들
ⅰ. 역사적 기록
ⅱ. 대동여지도

Ⅲ. 웹(web)의 구성 절차
ⅰ. 특성화 전략
ⅱ. 직접 체험 전략
ⅲ. 다양화 전략
ⅳ. 웹 활성화에 따른 유저들에 대한 보상적 조치

Ⅳ.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활성화 방안
ⅰ. 온라인의 활성화 방안
ⅱ. 오프라인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ⅰ. 콘텐츠의 정의

콘텐츠(contents)란 단순하게는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을 의미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전기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 ㆍ부호ㆍ음성ㆍ음향ㆍ이미지ㆍ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 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콘텐츠는 본래 문서ㆍ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ㆍ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나 정보 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문서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결국 문화콘텐츠란 그러한 콘텐츠 중에서 문화의 영역에서 포섭될 수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ⅱ. 주제선정 배경

따라서 이번 문화콘텐츠 발표 주제의 선정과 관련하여 그 선택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점은, 대중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력 즉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는가이다. 대중이 원하지 않는 문화 콘텐츠는 콘텐츠가 가지는 속성상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이러한 점에서 한국의 전통문화와 관련한 여러 분야에서 이러한 점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힘든 일이였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 점은 콘텐츠가 가지는 속성과도 깊은 연관성이 있다. 즉 전통문화의 보호와 육성을 위한 문화사업과 문화콘텐츠를 이용한 상업화 전략은 이러한 점에서 그 본질상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단순한 전통문화 보호차원이 아닌 일반인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또한 그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콘텐츠가 가지는 본래 의미이기 때문이다.

ⅲ. 주제 선정 기준

주제 선정과 관련하여 고려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전통문화 중에서 대중에게 인지도 높은 콘텐츠일 것, 둘째, 대중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아울러 그러한 흥미가 상업화 즉 현실적인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일 것, 셋째, 정적으로 머물러 있는 주제가 아닌 동적으로 파생성이 있어 생명력이 있는 주제일 것, 이는 콘텐츠의 속성과도 깊은 관련성을 지니는데, 콘텐츠의 속성상 변화가 없는 콘텐츠는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수명을 다하기 마련이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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