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과 교육-J.Dewey의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경험중심교육이란
3. 경험중심교육의 전개

Ⅱ. 본론
1.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특징
2. 존듀이와 경험
3. 존듀이의 경험교육론
4. 존듀이의 경험교육론의 적용
5. 한국에서의 경험중심교육과정 적용 사례

Ⅲ. 결론
1. 경험중심교육의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급격하고 폭넓은 변화가 특징이다. 지식, 기술, 문화, 가치관 등 무엇 하나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 중에서도 지식의 변화는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예비교사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지식의 변화’는 우리가 원래 알고 있던 사실이 달라진다는 것이 아니다. 지식이 자본이 되고 무기가 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니만큼 지식의 양은 많을수록 좋다. 다만, 기존 지식들 사이의 중요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과거에는 학문적 지식, 즉 형식적 지식이 중요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실용적 지식, 즉 암묵적 지식이 보다 중요해졌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변화는 교육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아래는 오늘날 볼 수 있는 지식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 교육사례이다.
참고문헌
- 존듀이 『예술론(Art as Experience)』에 제시된 '경험' 의미 考察(A Study on the represented Meaning in John Dewey's 『Art as Experience』), 김기수
-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 교육과학사, 2010
- 최신 교육학 개론, 김종서 외, 교육과학사, 1993
- 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예철해,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4
- 죤듀이의 음악교육 방법론에 관한 고찰, 김윤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5
-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C%A1%B4_%EB%93%80%EC%9D%B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듀이의 경험과 브루너 지식의 구조간의 관계
  • 교육과정의 일이다.그동안 많은 교육과정 이론이 있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들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등이 있다.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아동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교과를 맹목적으로 주입시키는데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듀이(Dewey)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사조

  • [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PBL) 의 이론적 배경문제중심 학습의 뿌리는 진보주의 운동에서 유래되는데 특히 듀이(J.Dewey)의 교육에 대한 신념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듀이는 학교 교육이 실제 상황의 복잡성을 반영하지 못한채 이론과 지식만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교육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주입식 교육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와 연관된, 일상생활의 문제로 쉽게 전이될 수 있을 만한 경험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해결 능력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심의 교육관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1930년대 주입식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교육사저에 의해 태동된 것이 성장식 교육이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에 있어서 철학적 성찰을 빼놓을 수 없다.2. 교육철학의 유형 1) 사변적 교육철학 : 존재하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사고하고자 한다. 부분적 사실이나 경험보다 모든 지식이나 경험에 적용되는 전체성이나 체계성에 대한 탐구이다. 교육연구나 행동과학이 밝힌 상호 충돌하는 자료를 해석하고 체계화하기 위하여 인간, 사회, 세계의 본질에 대한 이론을 수립하고자 할 때 사변적 유형을 취한다.2) 규범적 교육철학 : 가치, 판단, 행동 판단, 심미적

  • [교육학개론]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 교육학을 강의하였다. 1952년 뉴욕에서 사망할 때까지 그는 많은 강연을 하고 저작을 내는 등 학술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이는 많은 학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미국의 일반적인 교육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2) 사상의 형성① 듀이는「절대주의에서 경험주의로」라는 글에서 헤겔과의 만남이 나의 사상에 영원한 흔적을 남겼다라고 할 정도로 헤겔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존 홉킨스 대학원 시절에 헤겔의 연구가인 모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