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과 교육-J.Dewey의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경험중심교육이란
3. 경험중심교육의 전개
Ⅱ. 본론
1.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특징
2. 존듀이와 경험
3. 존듀이의 경험교육론
4. 존듀이의 경험교육론의 적용
5. 한국에서의 경험중심교육과정 적용 사례
Ⅲ. 결론
1. 경험중심교육의 의의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사회는 급격하고 폭넓은 변화가 특징이다. 지식, 기술, 문화, 가치관 등 무엇 하나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 중에서도 지식의 변화는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예비교사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지식의 변화’는 우리가 원래 알고 있던 사실이 달라진다는 것이 아니다. 지식이 자본이 되고 무기가 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니만큼 지식의 양은 많을수록 좋다. 다만, 기존 지식들 사이의 중요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과거에는 학문적 지식, 즉 형식적 지식이 중요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실용적 지식, 즉 암묵적 지식이 보다 중요해졌다. 현대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변화는 교육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아래는 오늘날 볼 수 있는 지식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 교육사례이다.
- 참고문헌
-
- 존듀이 『예술론(Art as Experience)』에 제시된 '경험' 의미 考察(A Study on the represented Meaning in John Dewey's 『Art as Experience』), 김기수
-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 교육과학사, 2010
- 최신 교육학 개론, 김종서 외, 교육과학사, 1993
- 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예철해,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4
- 죤듀이의 음악교육 방법론에 관한 고찰, 김윤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5
-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C%A1%B4_%EB%93%80%EC%9D%B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