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만4세 미술 교육 활동계획안-미술과 음악, 신체표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활동계획안
교과영역
표준보육과정영역
통합교과영역
출처
선정이유
내용

참고문헌

대상 연령
생활주제
활동명
활동유형
활동영역
활동목표
표준보육과정 관련요소
활동자료
준비사항
활동방법
확장활동
주의사항
본문내용

선정이유
1. <신문지로 춤을 춰요> 3. <색종이 조각으로 표현하기>
4. <헌 잡지 뜯어서 표현하기> - 1,3,4,번은 모두 비슷한 활동들로 신문지, 색종이, 잡지 조각들을 가지고 찢기, 구기기 등의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소리를 알아보고, 음악에 맞추어 조각들을 날려보고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이러한 음악활동과 신체표현 활동이 미술영역과 통합되어 활용되면 좋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2. <바람을 느껴보기>
우리가 계획한 모빌 만들기 활동을 한 후, 모빌을 가지고 밖으로 나와 바람에 따라 모빌의 움직임을 관찰해 보는 좋은 실외놀이 영역으로 활용될 수 있어 선정하게 되었다.
5. <색종이 이용하여 만들기>
이 활동은 우리가 계획한 활동과 거의 유사한 활동이다. 주로 모빌 만들기 활동을 할 때 요구르트 병과 같은 재활용품을 이용해 예쁘게 꾸며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색종이를 가지고도 손쉽게 모빌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종이라는 재료의 특성(찢기, 구기기 등)을 유아들에게 가르쳐 주면 좋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6. <모빌>
‘모빌 만들기’ 라는 우리가 계획한 활동과 주제가 같아 참고하게 되었고, 신문지에서 그림을 가위로 오리는 활동이 4세의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7. <종이 말아 표현하기>
종이라는 재료의 특성이 4번에서 언급한 찢기, 구기기 이외에도 김밥을 마는 것처럼 둥글게 말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가르쳐주면 좋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8. <신문지 구겨서 표현하기>
신문지를 단지 구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래커로 색을 뿌려 원하는 것을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어 참고해보았다.

9. <서류봉투 인형>
원래는 평면적인 신문지이지만 서류봉투(종이)에 신문지(종이)를 구겨서 속을 채운다면 입체감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설명해 주면 좋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10. <찢어서 만든 모양>
이 활동은 앞서 언급한 1,3,4번 활동과 거의 비슷하지만, 놀이가 끝난 후 지퍼백 안에 종이 조각을 담아보는 활동이 미술감상 뿐만 아니라 종이 조각으로 어질러진 교실을 깨끗하게 정리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활동이라고 생각해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교육_최근 아동 미술이 중점을 주고 있는 방향과 새로운 방향에 중점을 둔 미술활동의 예를 작성하세요
  • 신체적, 지적인 영역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성장해간다(정지연,2017)지금까지 미술교육의 정의를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미술교육의 역사는 어떻게 변화되어 왔을까? 이제부터는 미술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며, 최근 아동미술교육의 대한 필자의 견해와, 아동을 대상으로 탐색과 감상활동을 통하 미술활동 계획안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미술교육의 역사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이규선, 김동영, 류재만, 전성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활동을 함으로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찾아내는 개방적인 자세를 익히게 된다. 그것은 곧 미래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이론에 대한 검토는 미술교육학과 교육공학을 비롯한 교육사회학, 사회심리학 등의 문헌을 통하여 기존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학위논문과 미술교육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창의성을 중시하고 미적 안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기회 균등의 법칙에 따를 때 결코 유아교육을 보상교육의 개념에 국한하여 개념화할 수는 없다.네 번째는 취학 전 유아에게 음악, 미술, 운동 등의 특별한 기예를 일찍부터 가르쳐 유아의 타고난 재능을 조기에 개발, 신장시키는 교육을 유아교육이라고 보는 견해로서 영재교육, 조기 특수교육이 이에 속한다.마지막으로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의 인지발달뿐만 아니라 신체, 정

  •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교육 과정)을 가지고 정해진 시간(수엽 연한)에 정해진 방식(교수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2. 유아 교육의 목표“교육학사전”(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의 정신적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 기준에 의해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으로서 교육을 계획하고 주도하는 사람이나 사회의 의도를 내포한다고 하였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교육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다.

  • [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 미 술 치 료I. 들어가며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