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충청지역의 동학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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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0.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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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학의 의미
2. 농민 전쟁이 일어나게 된 배경
3. 내포지역의 동학
4. 1차 농민 전쟁기 충청 지역의 동향
5. 2차 농민 전쟁기 충청 지역의 동향
6. 1차, 2차 농민 전쟁의 의미
7. 결론
8. 농민 전쟁 실패 후의 충청 지역의 동학
본문내용
1. 동학의 의미

동학은 서학에 대적할 만한 동토 한국의 종교라는 뜻으로,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불․선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 천심즉인심’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인내천’의 사상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지상천국의 이념과 만민평등의 이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는 종래의 유교적 윤리와 퇴폐한 양반 사회의 질서를 부정하는 반봉건적이며 혁명적인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다. 최제우가 ‘한울님’으로부터 받았다는 계시는 ‘동학’이란 교명과 영부와 주문이라고 한다. 영부란 백지에 한울님의 계시에 따라 그린 일종의 부적으로, 궁을형으로 되어 있고 때로는 태극부 ․ 궁응부라고도 부른다. 주문은 13자로 된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의 본주와 8자로 된 지기금지 원위대강이라는 강령주 등이 있다. 이 영부와 주문은 동학을 포교하는데 중요한 방편으로 사용되었는데, 예컨대 주문은 외면서 칼춤을 추고 영부를 불에 태워, 그 재를 물에 타서 마시면 빈곤에서 해방되고, 병자는 병이 나아 장수하며 영세 무궁한다는 것이었다.
한편, 동학은 신분 ․ 적서제도 등에도 반기를 들어 이를 비판하였으므로, 그 대중적이고 현실적인 교리는 당시 사회적 불안과 질병이 크게 유행하던 삼남지방에서 신속히 전파되었다. 포교를 시작한 지 불과 3, 4년 사이에 교세는 경상도․충청도․전라도 지방으로 확산되었으며, 이같은 추세를 지켜보던 조정에서는 동학도 서학과 마찬가지로 불온한 사상적 집단이며 민심을 현혹시키는 또 하나의 사교라고 단정하고 탄압을 가하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1863년에는 최제우를 비롯한 20여 명의 동학교도들이 혹세무민의 죄로 체포되어, 최제우는 이듬해 대구에서 사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최제우를 비롯한 많은 교인들이 순교한 후에도 조정의 탄압이 계속되자 교인들은 지하로 숨어들어가 신앙생활을 계속하게 되었고, 한편 최제우의 뒤를 이은 2세 교주 최시형은 태백산과 소백산 지역에서 은밀히 교세를 정비 ․ 강화하였다. 전부터 내려오던 접주제도를 확대 개편하여, 교인들의 일단을 ‘포’라 하고 여기에 포주를 두었다. 포주 위에는 접주 ․ 대접주, 그 위에 도주 ․ 대도주를 두는 한편, 포주 ․ 접주 밑에는 ‘육임’이라 하여 교장 ․ 교수 ․ 교집 ․ 교강 ․ 대중 ․ 중정을 두었다. 이와 같이 대중 속에 조직된 동학은 1894년에 발생한 동학농민전쟁의 주체가 되었고, 이 때 사형을 당한 최시형의 뒤를 이은 3세 교주 손병희는 동학을 천도교로 개칭하여 계속 교세 확장에 힘쓰게 되었다. 한편 동학은 이 때 시천교라는 또 하나의 교파가 분리되었다.

2. 농민 전쟁이 일어나게 된 배경

국내적으로는 집권세력들이 여러 번 바뀌고 그 집권세력들이 개인과 가문을 위한 권력과 금전을 추구하는 소아주의적 정치로 일관했고, 따라서 그로 인하여 도덕적 해이에 의한 비리의 점증은 백성들의 생활고를 가중시켜왔다. 특히 19세기의 세도 정치는 왕권의 약화와 반비례하여 안동 김씨의 권력 독점으로 인한 부정부패가 극에 달했다. 관기 문란은 물론이며 매관매직이 이루어졌고 그 영향은 지방관들의 삼정의 문란으로 불리는 세금 수탈로 백성들의 생활은 말할 수 없이 어려워만 갔다. 충효를 제일 덕목으로 살아온 민초들이 견디가 못하여 홍경래의 난으로부터 시작된 민란이 19세기 중엽에는 전국적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던 것이었다. 또 1876년의 개항과 함께 시작된 외부로부터의 충격은 조선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한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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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금 내용이 부족한 듯 보이긴 하지만 괜찮은 레포트 입니다.
  • dkswld***
    (2004.12.06 13: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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