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탈춤에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 탈 개관
1) 탈(가면)이란?
2) 탈이 나오게 된 까닭
3) 부르는 이름
4) 탈의 종류
5) 탈이 쓰이는 시기

2. 원리와 특징

3. 탈춤의 분포와 지역별 특성

4. 탈춤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1. 우리 탈 개관
1) 탈(가면)이란?

- 탈이란 얼굴을 가리는 특이한 조형물로서 특정한 목적과 여러 쓰임새를 갖는다.
탈은 얼굴을 가릴 뿐만 아니라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 등을 나타내는 가장성(꾸밈)을 갖는다. 도한 탈은 어떠한 경우든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과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야 하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가지의 요소를
갖게 된다.

2) 탈이 나오게 된 까닭

- 탈은 처음에 종교의식에서부터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원시시대의 종교의식에서 사람은
탈과 춤이라는 이중의 주술로서 초인간적인 존재가 되고자 하였으며, 따라서 종교적인
감정과 정서를 나타내고 강조하는 방법으로서 탈과 춤은 보편적이며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사람이 신의 탈을 쓰면 그는 이미 사람 이상의 존재인 신이 되고, 죽은 이의 탈을 쓰면
그는 저승 세계와의 중개자로서 살아 있으면서도 죽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사람이면서
도 신이요, 살아있으면서도 죽은, 이 모순은 초인간적인 신비성이며 탈이 갖는 주술성이
다. 이렇게 주술적이던 탈이 훗날 연극에 쓰이게 된 뒤에도 이와 같은 이중성과 모순성
의 동시적 존재성은 지속되어 왔다.
줄여서 말하자면 탈은 ① 외부의 적이나 악령을 위협하기 위해서, ②신의 존재를 나타
내기 위해서, ③죽은 사람을 숭배함으로써 죽은 사람과 비슷해지기 위해서, ④토테미즘
의 신앙에서 여러 가지 동물로 가장하기 위한 짓시늉 등에서 발생 까닭을 찾을 수
있다.

3) 부르는 이름
- 한자 말 : 면, 면구, 가면, 대면(大面), 대면(代面), 가두, 가수, 광대
- 우리 말 : 초라니, 탈, 탈박, 탈바가지

(1) 광대 : 광대란 본디 얼굴에 환칠을 하는 것을 이르던 말이다. 그러다가 점차 탈을
가리키게 되고, 따라서 탈을 쓰고 놀이하는 사람까지 광대라고 부르게
되었다. 오늘의 민속극에서는 ‘하회별신굿탈놀이’에서 ‘각시광대’, ‘양반광대’
등으로 탈놀이 하는 사람을 가리키며, 영남지방의 낙동강 서쪽 일대에서도
‘가산오광대’, ‘통영오광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전통극과 희곡의 역사
  • 탈춤극과의 직접적 관련성을 통해 현대까지 그 원형의 전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율학습란 3. 삼국시대의 전통극이 시기에는 다른 나라와의 문화적 교류와 영향으로 인하여 새로운 연극 양식의 개발은 물론이고, 본격적인 연극을 자리매김하기 시작하였다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 향악잡영은 ‘금환(金丸)’, ‘월전(月顚)’, ‘대면(大面)’, 속독(束毒)‘, 산예(狻猊)’ 의 다섯 수로 되어있다  ‘금환’은 공을 공중에

  • [광고경영] 한국의 주류광고 변천사
  • 문화를 표방하는 혹은 그것을 자사의 주류의 깨끗한 이미지로 승화시키는 광고도 예상해 볼 수 있다. 기업의 목소리를 접고, 건강한 생활 속에 음주가 즐거움으로 유지될 수 있는, 건전한 음주문화를 대표하는 온정성 광고가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현대 그리고 미래의 시장은 상품을 만든다고 해서 무조건 팔 수 있는 시대가 결코 아닌 것이다. http://www. Jinro.co.krhttp://www. doosancorp. co. krhttp://www. hankyung. com http://www. heraldm.comhttp://www. hani.co.kr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전통문화계승교육의 교육과정 편성첫째 제6차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하고 있는 ‘전통문화에 관심 가지기’ 요소의 지도 내용과 관련된 문헌들의 고찰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전래동화를 통한 전통문화 계승 교육의 교육과정 편성을 체계화 할 수 있었다.둘째 교사들은 전통문화계승교육 지도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여러 문헌을 탐독하고관련 연수에 참여함으로써 ‘전통문화 계승교육은 어렵다’는 교정 관념에서 벗어나 전통교육에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Ⅱ. 이론적 배경1. 지역축제의 이론적 고찰1) 지역축제의 개념 및 목적2) 지역축제의 유형3) 지역축제의 기능4) 지역축제의 효과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과 배경1) 문경시의 일반현황 및 특화산업 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3) 문경 전통찻사발의 역사적 배경Ⅲ. 타 지역축제의 사례 분석1. 강진 청자문화제2. 김해 분청도자기축제3. 이천 도자기축제Ⅳ.

  • [관광경제학]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 관광자원화 방안
  • 문화적 전통과 그 국가만의 독특한 자연자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전통 깊은 국가이지만 그 역사적 전통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유산의 보전과 발굴이 미비하며 대외적으로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적절히 홍보할 수 있는 홍보 매체가 부족하다. 따라서 우리는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일본과 같이 역사적 유물관광이 활성화되어 있는 국가들의 사례를 통하여 역사 유물의 보전과 동시에 그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