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웰컴 투 동막골`을 통한 영화와 연극언어의 차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1. 영화의 언어
1-2. 연극의 언어
2. 작품분석
2-2. 작품의 기호학적 분석
2-3. 영상언어와 연극언어로 본 동막골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기호학은 기호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기호란 의사전달을 수행하기 위한 일정한 뜻이 담긴 어떤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호학에서의 기호는 우리가 ‘언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구어 혹은 문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등 같이 우리가 쉽게 ‘기호’라고 인지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 반항의 상징으로서 입었던 청바지와 같은 의복 등도 하나의 기호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호로서의 영화의 언어, 연극의 언어란 시나리오나, 희곡대본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화언어란 카메라의 앵글(angle), 쇼트(shot), 미장센(Mise-en-scene),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나 사운드 등을 포함한 것으로 이해해야 하며, 연극의 언어도 마찬가지로 희곡대본만이 아닌 무대장치, 조명, 배우의 연기, 음향효과 등을 포함해 이해해야 한다.
본 발제에서는 영화의 언어와 연극의 언어를 각각 살펴보고, 나아가 연극과 영화의 두 매체로 만들어진 하나의 작품 〈웰컴 투 동막골〉의 매체상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