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웰컴 투 동막골`을 통한 영화와 연극언어의 차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1. 영화의 언어
1-2. 연극의 언어
2. 작품분석
2-2. 작품의 기호학적 분석
2-3. 영상언어와 연극언어로 본 동막골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호학은 기호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기호란 의사전달을 수행하기 위한 일정한 뜻이 담긴 어떤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호학에서의 기호는 우리가 ‘언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구어 혹은 문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등 같이 우리가 쉽게 ‘기호’라고 인지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 반항의 상징으로서 입었던 청바지와 같은 의복 등도 하나의 기호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호로서의 영화의 언어, 연극의 언어란 시나리오나, 희곡대본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화언어란 카메라의 앵글(angle), 쇼트(shot), 미장센(Mise-en-scene),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나 사운드 등을 포함한 것으로 이해해야 하며, 연극의 언어도 마찬가지로 희곡대본만이 아닌 무대장치, 조명, 배우의 연기, 음향효과 등을 포함해 이해해야 한다.
본 발제에서는 영화의 언어와 연극의 언어를 각각 살펴보고, 나아가 연극과 영화의 두 매체로 만들어진 하나의 작품 〈웰컴 투 동막골〉의 매체상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1. 한국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

  • [연극] 연극, 무대위의 인생
  • 연극虎(범호) + 豕(돼지시) + 刀(칼도) - 劇이란 한자어의 뜻은 호랑이(虎)와 멧돼지(豚)의 치열한 싸움(刀)이라고 한다. 劇은 동작 - 호랑이와 멧돼지가 싸우는 - 으로써 행해지는 예술이다. - ‘몸짓과 언어를 빌어, 인간의 삶을 공간과 시간 속에 연출하는 시각적이고 입체적인 예술’이라고 쓰여 있는 사전도 있다.② 조원들의 정의김순걸“연극은 데자뷰다.”처음 연극을 보더라도, 그 장면이 익숙한 것은 연극에 우리의 삶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 [초등국어교육]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5학년 2학기말하기 • 듣기둘째 마당발견하는 기쁨(6/9)2. 차근차근 알아보며Ⅰ. 교재연구1. 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

  • [국어과 교재연구]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5학년 2학기말하기 • 듣기둘째 마당발견하는 기쁨(6/9)2. 차근차근 알아보며Ⅰ. 교재연구1. 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

  •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을 반영한 (유현목 1957), (신상옥 1958) 등의 영화들, 그리고 60년대들어 통속 주류를 이룬 청춘영화들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이 시기에서 가장 가치있는 한국 영화는 당대 사회와 사람과 시대의식을 영화에 적절히 끌어들인 영화들에서 찾을 수 있다. (유현목 1961), (이봉래 1963), (김수용 1963), (김수용 1967), (이만희 1968)등이 그러한 영화들인데 신파와 멜로의 상투적 틀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