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 커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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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커피전문점의 역사

커피 발달 배경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커피문화에 대한 인식
-된장녀
-제 3의 공간
-맛
결론
본문내용
1. 베블렌 효과- 허영심에 의해 수요가 발생하는 현상
2. 밴드웨건 효과-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현상
3. 파노플리 효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상품을 통해
특정 집단에 속하는 현상

중략
제3의 공간

제 3의 공간 이란?
사람들은 문화의 공간을 원한다. 커피는 문화공간의 산물이다. 자판기 인근도 커피를 마시는 문화적 공간이다.

가정은 가족이 머무르는 곳, 직장은 생계를 위한 곳 그래서 커피전문점은 집과 직장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제 3의 공간

EX) 코피스 족, 카페브러리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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