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티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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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와 특징
2. 티져광고의 역사 (우리나라)
4. 티저광고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가?
5. 티져광고의 장 / 단점
6. 티져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7. 영상문화로서의 티져광고
본문내용
1. 정의와 특징
- 티져광고란?
티져광고는 궁금증을 유발시키기 위해 메시지나 주제를 처음부터 밝히지 않고 시리즈로써 조금씩 제시해 나가는 형식의 광고다. 예를 들어 새 상품을 광고하는 경우 곧 출시 예정인 상품에 대한 관심을 사전에 높이고자 상품의 직접적 묘사는 배제한 채 암시를 주는 이미지나 카피 등을 연속적으로 등장시키는 것이다.
- 특징
(1) 제품을 완전히 노출시키지 않는다.
제품을 직접 노출시키지 않고 엉뚱한 내용이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이미지와 같이 제품과 관련이 적은 내용을 보여준다. 때문에 그것을 보는 사람들은 이것이 무슨 광고인지 궁금해 하고 의아하게 여김으로써 한번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티져광고는 이렇게 궁금증을 증폭 시켜 놓고 나중에 한번에 그것을 알려줌으로 해서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각인 시켜 주는 방식이다.
(2) 시리즈이다
모든 내용을 한번에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몇 차례에 걸쳐 나뉘어 보여 줌으로써 소비자들의 시선을 끈다. 정보를 조금씩 순서대로 공개함으로써 다음 내용을 궁금하게 하는 기법이다. 또 스토리가 있는 광고의 경우 시리즈로 제작하여 뒷내용을 생각 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그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준다.

2. 티져광고의 역사 (우리나라)
(1) 우리나라 티져광고의 시작
1903년 9월 23일 황성신문에 의도적으로 광고를 뒤집어 호기심을 유발시킨 시계광고가 티져광고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매일신보 1914년 3월3일자 1면에 동아 연초상회가 담배광고를 티져로 제작했다. 1923년에는 동아일보의 3면 맨 왼쪽 다른 광고들 옆에 3단 높이로 흰면이 그대로 있고 가운데쯤에 물음표와 아주 작은 글씨로 ‘보아라 내일!! 무엇이 날까?’ 라고만 쓰여 있는 광고가 났는데 아무런 실마리도 없이 내일을 기대하라는 티져광고였고, 다음날 같은 난에 별표 고무화 광고가 실렸다. 이 광고는 신제품도 아니고 그전에도 이미 나왔던 광고인데 독자의 주목을 끌기 위해 티져광고의 기법을 쓴듯하다. 또 초기의 티져광고 중 라면광고도 있었는데 그 당시 사람들은 ꡐ무슨 광고가 저래?ꡑ하면서도 그 라면을 많이 사먹었다고 한다. 그 당시에는 그러한 광고 자체가 획기적인 발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시기의 티저 광고는 오늘날의 티져광고처럼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법을 사용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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