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
⑴ . 학교붕괴의 원인
⑵ . 탈학교론의 등장

2 . 대안 교육이란...
⑴ . 개념.
⑵ . 대안교육의 성격
⑶ .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

3 . 대안학교의 한계
⑴ . 행정. 제도적 한계
⑵ . 사회적 인식의 한계.
⑶ . 내적인 문제

나오며...
본문내용
더 이상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귀 기울지 않고, 교사들도 그러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않는다. 최근 이러한 교실의 모습들이 대중매체를 통하여 적나라하게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붕괴에 대한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원래 학교붕괴란 일본에서 많이 사용된 용어로써, 교사의 수업에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교실 밖으로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 행동으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결여'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의도적인 난폭성에 의한 것이 아닌 돌발적인 감정표현이며, 문제아가 아닌 평범한 아이들에 의해, 그리고 저학년에까지 퍼져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들의 등교거부, 왕따문제, 교내폭력 등 학교붕괴현상은 여러 가지의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상습적인 가출, 원조교제와 같은 개인적인 매매춘, 학생들끼리의 동거 등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더욱더 충격적이다.
이런 현상들은 이제까지의 입시위주의 주입식교육이 실패했음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이러한 근대적 제도교육의 실패는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근대화에 성공한 대부분의 사회에서 일어났었거나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교붕괴/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참교육 실천 위원회 엮음

·더불어 사는 평민을 기르는 풀무학교 이야기/ 홍순명

·전환기에 선 학교교육-그 위기의 진단과 대안-/ 김성재 1992

·거창고등학교이야기/ 거창고등학회 /1995

·교육개혁과 교육운동의 전망 / 유상덕

·내일을 여는 책 / 1996

·http://www.cyberyouth.org

·http://user.chollian>net/∼mindle98

·http://members.tripod.co.kr/mindle98(탈학교모임 홈페이지)

·http://school.club.kebi.com

·http://www.gongdong.or.kr/alt/alt.htm

·http://www.ch10.com

·http://youthnet.re.kr

그 외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 참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도움이되었습니다
  • mrjohncal***
    (2010.03.17 12:09:05)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
  • 학교 활성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운영방식, 프로그램개발, 강사확보와 관리,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물적 조건, 교육수요자측면의 문제 개선방법과 그 해결책을 서술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 맞벌이부부,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증가로 인해 가정의 양육기능이 약화되고 사교육비의 급증으로 경제적인 부담증가뿐만 아니라 사회적 위화감 조성 및 공교육 기반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수요자의

  • 수준별 보충학습의 문제점과 대책
  • 그러나 현재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EBS 교육방송을 통한 획일적인 교육방법은 또 다른 문제점만 양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본고에서는 먼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론적 개념을 탐색하고, 교육의 포괄적인 문제보다는 학교현장 특히 중학교에서 대두되는 수준별 보충학습의 주요 문제점을 점검하여 개선방안에 대하여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Ⅱ.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1. 도입 배경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

  • 한국교육 문제 분석과 개선방안3
  • 교육의 문제점은 앞에 말한 것 말고도 너무나 많다. 하지만 적절한 해결책도 분명히 많이 있다.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갑자기 유럽이나 미국식으로 교육환경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쩌면 그들의 사고방식과 우리의 사고방식이 틀려 그들의 교육체제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교육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해결책과 방안들로 우리만의 교육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학교의 입시위주의 교육과 사회

  • [학교컨설팅, 학교평가] 학교컨설팅의 목적과 학교컨설팅의 절차(추진방법) 및 학교컨설팅의 활성화 과제 그리고 향후 학교컨설팅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 교육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그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새로운 환경에서 책무성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확보하고,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행 학교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 분석과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변화의 필요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궁극적으로는 학교 개선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은 학교평가 방안으로 학교컨설

  • [교육학]학생성장과 관련된 생활지도 - 이성교제, 방학지도
  • 학교」를 만들어 학생들이 편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2. 청소년기의 건전한 인성 함양을 위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 및 창의성 계발을 유도하는 실천적인 교육에 힘쓴다.3. 즐겁고 안정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 비행 및 학교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이에 적극 대처한다.4. 학생들의 기본적인 질서 교육 및 공동체 의식 함양 교육을 강화한다.5. 친구를 내 몸처럼 돌볼 줄 아는 학생, 가족을 내 품처럼 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