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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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 애착의 개념과 특성
#2. 브랜드 애착의 심리학적 사례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랜드 애착
(Brand Attachment)

특정 브랜드의 상품을 타 브랜드의 상품보다 더 선호하고 구매하려는 경향

한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 뿐 아니라 소비자가 브랜드 이미지 자체에 가지는 애정과 선호

Brand Loyalty, Brand Commitment, Brand Involvement과 유사한 개념

그렇다면 브랜드 로열티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반복구매 과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소비자들은 어떠한 상품을 구매할 때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정 수준의 위험부담(perceived risk)을 느낀다. 이 물건을 잘못 사서 손해를 보면 어떻게 하나? 나중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되면 어떻게 하나? 남들로부터 창피를 당하면 어떻게 하나? 이러한 각종 우려와 생각들이 구매 전 소비자들의 마음을 괴롭힌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정보를 탐색한다. 이 물건이 정말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제대로 된 물건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인터넷 검색도 하고 그 상품에 대해 경험이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보기도 하면서 열심히 최선의 대안을 고른다.
 이러한 구매행위가 두세 번 반복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대안을 평가한다. 이때 처음 사서 이용한 브랜드에 별 문제가 없었고 만족스러웠다면 다른 대안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찾고 대안을 평가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기 때문이다. 반복적인 만족은 소비자 신뢰와 애착을 낳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과 애착심은 브랜드 로열티로 이어진다. 따라서 Chaudhuri & Holbrook이 이야기한 것처럼, 브랜드 로열티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은 소비자 만족(consumer satisfaction)과 소비자 신뢰/애착(consumer trust/affect)이라고 볼 수 있다.
 브랜드 로열티는 습관적 구매(habi-tual buying)로 이어진다.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다른 상품 카테고리로 확장돼도 그 브랜드를 믿고 사게 된다. 예를 들어 한 명품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 브랜드의 어떠한 상품이라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장수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선점해 습관구매를 이끌어냈기 때문에 그 선점우위를 오래 지속할 수 있다.
 랜드 로열티가 기업에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충성고객들의 구전효과(口傳效果: word-of-mouth effect)다. 만족한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해 좋은 입소문을 퍼뜨린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판매원 역할까지 해주는 셈이다. 누가 어떤 상품에 대해 물어오면 그 브랜드를 추천한다. 지금까지의 논리를 요약하자면 <그림2>와 같다.
참고문헌
프레젠테이션 직접 참고, 인용 문헌 (#1 은 슬라이드 1에 인용, 참고된 문헌을 나타냄)

#2 「Toyota 911 Call Of Family's Fatal Lexus Crash(동영상)」, Youtube(http://youtu.be/03m7fmnhO0I), 2010.01.27
#4 「Toyota, Honda continue to dominate sales during first half of 2011」, egmCartech, 2011.07.06
#7 「패리스 힐튼, 루이비통 마니아 인증 ‘저게 다 얼마야?」, TV데일리, 2010.07.01
#8, 22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 The role of Brand Loyalty」, Chaudhuri & Holbrook, 2001
#11, 17 「브랜드-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Scott M. Davis & Michael Dunn, 2003
#12 「충성 고객 만들기 컬럼(http://www.linxus.co.kr/post/3417)」, 이성동, 2007
#12, 16 「I LOVE 브랜드」, 최순화, 이민훈, 삼성경제연구소, 2010
#15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주혁, 최인혁, 장경숙, 2001
#16, 18 「도파니 스미스 스니커 인터뷰(http://blog.naver.com/dopanysmith/150075557719)」, dopanysmith, 2009.12.05
#23 「Zero Defections(Harvard Business Review 1990.10)」, Reichheld & Sasser, 1990.10
기타 참고문헌

「마케터의 꿈, 소비자-브랜드 릴레이션십」, 이문규, 2011.01.15
「 자아개념과 브랜드 개성」, 김병희, 2004.09.10
「 충성고객의 중요성과 충성고객프로그램의 방향」, 손현준(휴넷 경영지식생산본부 마케팅 필진)
「 기업의 위기시 기업 브랜드 애착이 소비자들의 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박정은(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06.12
「 브랜드의 총체적 체험이 소비자-브랜드의 정서적 유대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10.07
「소비자심리론」, 양윤, 학지사, 2008.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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