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문화와 국제관계-문명충돌이론과 문명공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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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화와 국제관계
Ⅱ. 문명충돌이론
1) 헌팅턴의 문명
2) 충돌의 이유
3) 문명의 충돌
Ⅲ. 문명공존이론
1) 뮐러의 문명
2) 헌팅턴 비판
3) 세계 정치의 발전 방향
Ⅳ. 사례
1) 사례: 문명충돌이론
2) 사례: 문명공존이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문화와 국제관계

문화란 무엇인가? 많은 학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고민했다. 1870년대,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Tylor)는 문화를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과 인간이 사회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모든 것들의 복합체”라고 정의한 바 있다. 그 이후로도 문화는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되었고 문명, 역사 등의 의미와 혼합되어 이해되기도 하였다. 우리는 국제관계 안에서의 ‘문화’를 ‘문명’과 같은 맥락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말하는 문화는 보통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로,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물질적·정신적으로 진보한 상태를 뜻한다. 문명 역시 이와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으나, 다만 문명은 문화보다 좀 더 실용적인 생산·공업·기술 등 물질적인 방면의 움직임을 가리킨다. 하지만 이 본문에서는 이러한 자세한 차이점을 따지지 않고 이 두 가지 개념을 인류의 물질적·정신적 진보상태라는 공통된 의미로 이해하고, 또한 국제정치에서 문명이 주는 인상은 권력이나 종교와 같은 극단적인 모습이 부각되었지만, 사실은 ‘문화’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는 시각에서 ‘문화’와 ‘문명’을 동일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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