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근대 문명 비판-유교와 이슬람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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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장. 서구 근대 비판: 무엇이 진정한 문명인가

1.유교의 근대화
근대화의 개념
유학 인문주의
유교주의와 근대화
유학인문주의
유학 인문주의의 세속화
현대주의 이념으로서의 유학 부활
포괄적 감수성, 공감 및 교감으로서의 인성
3.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역사
부르주아지의 역사
부르주아지의 혁명적 영향력
부르주아와 상업
프롤레타리아

5. 이슬람 사회만이 유일한 문명사회다
유일한 문명인 이슬람 사회
문명은 이론이나 물질이 아니다!
문명의 기초는 가족이다!

본문내용

1.유교의 근대화

근대화의 개념
(1) 근대화라는 단어는 당시 근대화 과정이 서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퍼져나간 보편적 현상이었기 때문에 서구화라는 말을 대체하면서 생겨났다. 또한 근대화라는 개념 속에 들어 있는 시간적 차원을 감안하면, 근대화는 어느 지역에 편중되어 전개된 변화의 현상이라기보다는 전 세계적인 추세라고 할 수 있다.
(2) 근대화에 해당하는 중국 용어 시안다이후아는 1930년대 당시에 유력 중국 일간지였던 셴바오가 일본의 지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만든 단어로, 중국 개발 전력의 문제를 토의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3)다중 문명 관점에서 봤을 때도 서구의 경험이 다른 지역에서 그대로 되풀이될 수 있다 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음. 실제로 서구 근대성의 3가지 사례(영국, 프랑스, 독일)는 몇 가 지 구체적 근대화 양상과 달라서 이들 국가에서 발전한 지역 지식은 실제로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
(4)낡은 양분법을 넘어서려는 노력이 세계화와 지역화 사이의 역동적 상화 작용을 폭 넓게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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