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부적응과 학교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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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논문 소개
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교육의 제도적 위상

2. 정의
1) 학교부적응
2) 학교사회복지
3) 학교중퇴
4) 학교사회복지사


II. 본론
1. 학교중퇴 현황

2. 학교부적응의 요인
1) 교재를 통해 본 학교중퇴의 요인
2) 논문을 통해 본 학교부적응의 요인

3. 학교중퇴의 영향

4. 대책
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2) 환경에 대한 개입
대안학교
3) 학생에 대한 개입


III. 결론
1. 개선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 논문 소개
1)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2009 한국아동복지학 30호, 김혜래 ․ 최승희 )
◈ 요약
․ 목적 -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들의 영향력을 살 펴보고,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 요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는 것.
․ 대상 : 전국의 중고생 2851명
․ 연구 결과
➀ 가족건강성은 학교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침.
➁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학교 체계 요인의 영향력은 학교관심, 교내지원체계,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친다.
➂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의 하위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은 학교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침.
⇒ 가정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두 요인의 상호작용의 효과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확 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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