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키치란 무엇인가?
1) 키치의 어원
2) 키치의 개념
2. 키치에 대한 이해
1) 미적, 심리적측면- “키치는 자기기만의 형식이다.”
2) 사회적 측면-“키치는 현대사회의 산물이다”
3) 키치의 특징
3. 키치의 다양성 - 문화의 키치화 현상
4. 현대사회와 키치

1. 웰빙(well being)이란 무엇인가?
2. 웰빙족
3. 웰빙 산업
<상업화로 변질되어가는 가치의 본질 >
웰빙 관련 기사 모음

1. 캐릭터란?
1) 형태에 따른 캐릭터 분류
2) 기능에 따른 캐릭터의 분류
2. 문화산업에서 캐릭터의 기능 및 상품으로서의 효용성
1) 문화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2) 캐릭터의 상품화 배경 및 효용성
3) 문화상품으로서의 캐릭터의 기능
3. 문화상품으로서의 만화캐릭터현황
1) 시각매체와 만화캐릭터
2) 팬시사업
3) 출판만화 산업
4) 테마파크 산업
5) 디지털매체와 캐릭터
4. 분석결과에 따른 문제점 및 향후방향
1) 디자인 분야
2) 제도 및 사회적 분야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문화상품
근대에 들어서 인쇄매체에서 영화, 라디오, TV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발달로 자본주의 사회체계 내에서의 대중문화는 산업화 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문화를 소프트웨어적인 것과 하드웨어적인 것으로 나눈다면 문화는 비교적 소프트웨어적인 것에 속한다. 따라서 문화상품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 집약적 상품이다. 문화산업을 가능하게 한 데에는 전자매체의 등장을 들 수 있다. 특히 종래의 글자 중심의 매체가 소리와 그림까지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화 되면서 문화가 이들 매체의 중요한 내용들이 된 것이다. 즉 문화가 갖는 다양성과 매체가 만나 가치를 가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세계화(globalization)는 자본과 기술 및 상품의 흐름이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자유로워짐에 따라 선진국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세계시장에서도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후진국가에선 무역적자를 초래하여 개별국가의 문화적 정체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로 위험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로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한 미국이나 애니메이션, 비디오게임으로 세계의 관련시장을 대부분 점유한 일본의 경우가 문화상품으로 국가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잇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1. 키치란 무엇인가?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정의 내리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일 것이다. 그 인간의 본성에 따라 인간과 밀접한 관계 특히, 현대에 와서 모든 문화에 폭넓게 자리잡고 있는 키치 역시 간단히 정의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현재 많은 논자들의 키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다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키치라는 용어가 오늘날 통상 다른 어떤 예술 관련 용어보다도 부정적인 함의를 갖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쁜 취미 내지는 나쁜 예술로 이해된다. 설명하자면 미적인 가치의 측면에서 본다면ꡐ훌륭한ꡑ예술품과 대조되는 하찮고, 천박하며, 조야한 미완성품으로, 그 결과 윤리적 차원에서는 모조, 위조, 거짓말 등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그리고 산업적으로는 대체로 대량생산된 값싼 상품이라는 특정을 갖는 것( 아브라함 몰르는 “키치란 생산된 조악한 물건을 가리키고, 백화점은 한 사회가 만들어 낸 모든 제품이 매매되는 장소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으로 이해된다.
하지만ꡐ문화의 키치화ꡑ현상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러한 일상적 용례로써는 포괄할 수 없는 또 다른 수많은 사례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한다. 키치가 단순히 예술적으로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기에 키치에 대해 똑바로 알고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1) 키치의 어원

키치라는 용어는 1860년대에 이미 독일 뮌헨의 미술가와 화상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용어가 하나의 미적 양식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된 것은 독일의 극작가이자 시인이었던 Wedekind가 키치를 "폭넓은 역사의 스타일이며, 근대적 시대정신의 구체적인 구현"으로 받아들이게 된 1917년 이후부터이며, 이 때부터 이 용어는 "현대 언어에서 예술적인 나쁜 취미를 지칭하는 수많은 용어들 중 진정하게 국제적 지위를 획득한 유일한 용어"로서 보편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키치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첫번째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팝아트 미술의 위기인가 새로운 흐름인가 팝아트 개념 팝아트 등장배경 팝아트
  • 문화’를 만들었으며, 기성세대들의 가치관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그들 나름대로의 다양성과 개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전 세계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인기로 대중의 우상이 된 비틀즈, 엘비스 프레슬리가 등장했고, 기존 사회에 반기를 든 히피족도 하나의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부각되었다.3) 팝아트의 특성(1)이미지의 대중화팝아트의 특성은 현대 도시생활의 가치관을 단면적으로 잘 나타내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

  • [소비자와마케팅] 복고마케팅
  • 키치를 즐기는 신세대가 늘어나고, 그 동안 자신들의 목소리와 니즈를 드러내지 않던 기성세대들이 복고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앞으로 복고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죽어있던 브랜드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 숨어있던 소비자층을 새롭게 재발견한다는 점이 복고 마케팅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하지만 한 때 인기를 끌었던 브랜드의 단순한 재탄생만으로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기업들이

  • 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방안,한류관광,한류월드의현황및문제점
  • 산업을 의미한다. 여기서 문화콘텐츠란 문화유산, 생활양식, 창의적 아이디어, 가치관 등 문화적 요소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원천으로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 한국행정연구원, 『아시아문화개발원 설립 운영에 관한 연구』, 2007.혹은 문화기호들의 연쇄적 조합이 창출한 결과물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업화될 수 있는 재화 백승국,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서울: 다할미디어, 2004.로 정의되고 있으며, TV

  • 마법천자문 의 유쾌한 비상 서사의 상업화를 가능케 하는 스토리텔링의 힘
  • 사회는 진정한 영웅의 탄생과 그 독주를 원하지 않는다는 말이 이런 것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의 독주와 함께 계속해서 관련 비판이 나오고 있고, 그 대부분이 상업적 부분과 맞닿아 있는데 이는 남보다 한 발 빨리 서사가 가진 힘을 파악해서 비즈니스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실에 대한 어느 정도의 부러움이 적용했음을 부정할 순 없을 것 같다. 어찌되었든 이제 서사가 갈 수 있는 곳은 말 그대로 ‘그 어디든지 불

  • [뉴미디어]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보고서
  • 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디오 및 그래픽 정보 전송을 위한 고속통신 선로 연구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CPSR(Computer Professionals for Responsibility) 1983년 군용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연구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컴퓨터에 의한 사회적 문제점들(실업, 공해, 정보유출)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EFF(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이 단체는 컴퓨터 이용자의 법적인 권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활동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통신 이용자에게 불합리하게 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