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에코디자인 -재활용으로서의 에코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에코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에코 디자인이 탄생된 배경
▶ 에코 디자인의 현황

§우리의 부주제 -재활용으로서의 에코디자인-
▶ 버려진 폐기물에서 발견한 생활의 가치, Boris Bally
▶ 디자인의 생태적 균형을 강조한 빅터 파파넥
▶ 미와 환경, 그리고 well-being의 조화, 아베다
▶ 드록 디자인의 ‘ECO PRODUCT'
▶ Cardboard Furniture

§마치며... (에코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에코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현대 산업사회에서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만큼 더욱 새롭고, 더욱 세련된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팔리는 디자인이 아니면 무가치하게 버려지는 디자인계에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은 오로지 ‘눈에 띄는 디자인을 생각해 내는 것’으로 집중되는 것이 안타깝지만 우리의 현실이었다. 이러한 현실은 근사한 포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 수단과 방법은 아무래도 상관이 없으며 엄청난 쓰레기와 공해를 유발해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부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났다. 잘 팔리고 돈만 잘 벌면 최고의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팽배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소비지상주의의 물결에 휩쓸려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파괴는 우리의 미래를 서서히 절망으로 몰아넣고 있다. 하지만 아직 비관하기는 이르다. 생산과 소비, 기업과 소비자의 한 가운데 선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변혁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혁의 일환으로 탄생된 것이 광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디자인, 소위 우리가 주목하는 에코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에코디자인이란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그것이 어떠한 배경에서 발생되었고 현황은 어떠하며 구체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론에서 이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고자 한다.

▶ 에코 디자인이 탄생된 배경
70년대 초에 일어난 에너지 위기는 기술가들로 하여금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문제제기에 초점을 맞추게 했으며 한 제품의 디자인에서부터 제작, 사용, 폐기까지 이르는 공정을 평가하기 위한 전과정 평가의 첫 사례들을 만들어냈다. 환경운동의 출현은 디자인계의 활동으로 반영되었다. 빅터 파파넥의 1971년의 저서 <실재 세계를 위한 디자인>은 디자이너들이 사회적, 환경적 책임과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저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디자인관련 책이기는 하지만 그의 이론들이 실천되어 변화를 주도할 만큼 많은 사람들을 이끌지는 못했다. 디자인 직종은 80년대에 세계적인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개선된 환경정책과 대중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향상, 민간 영역의 경쟁 강화는 소위 ‘녹색 소비자’들이 눈에 띄는 세력으로 등장했음을 알렸다. 녹색소비자의 힘이 이처럼 강력해진데 반하여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라벨에서 주장하는 ‘환경친화’는 실체가 없었으며 결국에는 좀더 지속가능한 제품을 창출하려면 더 큰 규모의 정책과 의미 있는 문화 변혁을 필요로 한다는 문제점을 드러내게 되었다.

▶ 에코 디자인의 현황
에코 디자인의 광의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80년대 후기에서 90년대 초기에 걸쳐 발달 시기를 맞이했다.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 위원회가 작성한 브룬트란트 보고서 ‘우리 공동의 미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정의했으며 동시에 정부, 산업, 학계에 새로운 집중점을 마련해 주었다. 도로지 맥켄지의 1991년 저서 <그린 디자인>은 상업계, 특히 일부 다국적 대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한 자료입니다.
  • ektmqpe***
    (2008.03.22 15:54:50)
회원 추천자료
  • 친환경경영 연구 및 사례
  • 재활용 증가를 통한 경제력 이윤 발생을 도모하며 환경 친화적 제품이란 소비자의 인식을 향상시키고 각종 국내외 환경 규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S master/브라비아X시리즈무수은 전지포장재그림4 - 에코디자인 제품 그림4 윗웹사이트, http://www.sony.co.kr, 2009.10.05또한 Eco-info 마크를 도입하였는데 이는 제품이 지니고 있는 환경 배려적인 점을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도입하게 되었다. 그 기준으로는 에너지절약, 자원 절약, 환경에 영

  • [경영정보시스템] Green IT 사례연구
  • 재활용), EUP(에코디자인)는 IT제품 자체는 그린활동을 촉구하게 된다.기후변화협약에 대한 대응도 그린IT를 촉진하고 있다→지구온난화의 직접적인 영향권 하에 있는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이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IT기술이다.글로벌 환경위기와 지속 가능한 성장추구환경주의(Environmentalism)의 등장환경과 결합된 “지속 가능한 발전”개념의 보편화환경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국제적표준 제정지구온난화 방

  • [경영학] 웅진코웨이 그린마케팅
  • 재활용 하는 점을 고려할 때 가정에서부터 음식물처리기 사용은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을 실천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웅진코웨이의 음식물 처리기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고, 쾌적한 실내 공기를 염려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2) 그린 제품 분석a. 그린제품 개발생산 시스템 과정그림 - 박재기, 『그린마케팅』, 집문당, 2006- 설계 : 역방향 유통제조, 에코디자인, 그린공정 개발- 생산 : 원부재료 대체, 저에너지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환경문제 인식 및 그린마케팅 전략
  • 에코디자인 적용환경부하 10% 감소, 자원재활용률 99% 이상 달성, 유해물질사용 제로화제품당 에너지 사용량 10%감소, 지구 온난화 가스 및 대기 배출량 10% 감축 및 사업화, 신 재생 에너지 10% 사용경영 방침 : LG전자는 기업경영의 본질과 지속가능성의 원칙, 전략 및 도구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모든 경영활동을 이해관계자 가치 창출의 관점에서 추진해 나갈 것이다. 구매/진단 연계 및 규정 의무화공급망 지속가능경영 리스크 관리기후변화협약

  • 환경관리와 윤리경영 -삼성, LG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