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ky Team 스카이팀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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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카이팀의 정의
2. 스카이팀의 등장 배경
3. 스카이팀 연혁
4. 스카이팀 배경 및 원인
5.전략적 제휴의 정의
6. 3C 분석 및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1. 스카이팀의 정의

스카이팀은 에어로 멕시코, 에어 프랑스, 알 이탈리아, 콘티넨탈 항공, 체코 항공, 델타항공, KLM항공, 대한항공, 노스웨스트 항공 등 9개국 회원사가 참여하는 초대형 국제 항공 동맹체이다.
스카이팀은 2001년 알 이탈리아, 체코항공을 영입, 2004년 9월 KLM, 노스웨스트, 콘티넨탈 항공 등을 영입하면서 9개국 회원사로 증가하였다. Wings Alliance의 회원이었던 KLM과 NorthWeat항공의 Sky Team 영입은 Wings Alliance가 사실상 해체 됨을 의미한다.
또한 러시아의 에어로프롯, 중국 남방항공과 스카이팀 가입을 확정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또한 준회원제도를 발표하고 에어 유로파, 케냐 항공, 타롬 항공 등 준회원 영입 항공사들을 발표했다.
스카이팀은 세계의 3대 항공 동맹체 중의 하나이며 동맹체의 중심을 탑승객에 두는 최초의 동맹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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