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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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대를 맞으며>

Ⅱ. 일본영화의 역사 <일본영화의 어제와 오늘>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
2. 오늘의 일본 영화 ( 1990년 ~ 현재 )

Ⅲ. 한일 영화시장의 개방.
1. 4단계에 걸친 일본 영화 다단계개방
2.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3. 국내 일본 영화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
4. 실(失)보다 득(得)이 많은 일본 영화 개방

Ⅳ. 지금은 한일영화 합작시대
1. 한일영화 합작 시대- 일본영화가 안되는 이유, 한국영화가 뜨는 이유
2. 한일영화 합작 시대(2)

Ⅵ.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대를 맞으며>

'98년 4월. 김대중 대통령은 "일본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데는 두려울 것이 없다." 고 말해 일본문화 개방을 기정 사실화 시킴과 동시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외국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재창조함으로써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왔고, 이는 일본문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라며 "지금 일본문화 유입을 막아, 좋은 문화는 안 들어오고 오히려 폭력과 섹스를 위주로 한 나쁜 문화만 들어오고 있다." 고 말했다. 정부로서도 일본색이 비교적 덜한 가요 - 음반 - 영화 - 비디오 - TV 방송 등의 순으로 개방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실행한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여론은 ‘시기상조론’이나 ‘반대’가 ‘찬성을 앞섰다. 개방을 단행한 1998년 당시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일본 것이니까...”, “일본색이 짙어서...”, “폭력과 섹스 등 저질불량 문화여서...” 등등이 그것이다.
광복 반세기가 넘도록 우리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온 것은 ‘일제 침략과 식민통치’라는 불행한 과거사 때문이었다. 그런 앙금이 깔려 있는데다 일본 대중문화는 우리의 정서와 윤리와 달라 성이나 폭력의 수위가 높은 저질이 많다는 인식도 거부반응으로 작요했다. 일본 대중문화가 밀려오면 가뜩이나 취약한 국내 대중문화 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 또한 반대 이유였다.
그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1998년 10월 20일을 기해 53년 동안 굳게 닫혀 있던 빗장이 마침내 풀렸다. 정부가 ‘단계적 개방’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첫 단계로 일본 영화와 비디오, 만화시장의 문을 연 것이다.
정부가 일본 대중문화 수입을 허용한 것은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인 선진 우호를 위해서 문화교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 이런 정치적인 배경 외에도 인위적으로 일본 대중문화 유입을 막다 보니 국내에서 일본 대중문화가 불법으로 범람하는 부작용을 빚은 것도 물꼬를 튼 이유였다. 21세기 세계화를 지향하며 굳이 일본 대중문화만 막을 명분이 없어진 시대조류도 작용했다.
당시 찬성 쪽이었던 자들은 이런 논의를 폈다. 미국색은 되는데 일본색은 안 된다는 것은 논링 맞지 않는다. 미국 문화에도 좋고 나쁜 것이 있듯이 일본 문화에도 양질과 저질이 혼재한다. 어느 것을 택하느냐는 우리의 선택이며 의지이다. 그렇다면 일본 대중문화도 외국 대중문화와 동등하게 취급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일본 대중문화도 미국이나 프랑스, 러시아나 중국의 문화와 동격으로 대우하면 되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외국 문화와 동일한 기중을 적용하여 여과시키면 되는 것이지, 일본 대중문화에만 유독 색안경을 끼거나 다른 잣대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Ⅱ. 일본영화의 역사 <일본영화의 어제와 오늘>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

1895년 랑스 루이 뤼미에르 형제에 의하여 시작된 영화의 물줄기는 1899년 근대화의 일환으로 다른 서구 문물과 함께 일본에서도 독특한 양식으로 발달했다. 1904년부터 소규모 촬영소가 도쿄와 교토에 자리 잡았고, 이 영화사가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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