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소셜미디어장단점, 소셜미디어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셜미디어에 대해서 심층 깊게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등장배경, 특징, 종류, 순기능과 역기능, 장단점, 소셜미디어로 인한 사회변화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소셜미디어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A+ 보고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셜미디어의 정의
2. 소셜미디어의 등장배경
3. 소셜미디어의 특징
4. 소셜미디어의 종류
5. 소셜미디어의 구성
6. 소셜미디어로 인한 사회변화
1) 정보 및 미디어 생산과 유통의 변화
2) 시민들의 정치 참여의 변화
3)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7. 소셜미디어의 장단점
1) 소셜미디어의 장점
2) 소셜미디어의 단점
8. 소셜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문제점)
1) 소셜미디어의 순기능
① 지식과 정보의 수집의 용이함과 빠른 전파
② 새롭고 다양한 인맥관계 형성
③ 일반인들의 정치참여 유도
④ 마케팅 수단으로 용의하게 활용가능
2) 소셜미디어의 역기능(문제점)
① 여론조작
② 개인정보 노출
③ 유언비어와 잘못된 정보의 확산
④ 개인정보가 상업적 수단으로 악용
⑤ 정치적 편향성과 마녀사냥 식의 여론 조장
9. 소셜미디어 규제에 대한 찬반입장
1) 소셜미디어 규제 찬성입장
2) 소셜미디어 규제 반대입장
10. 소셜미디어의 발전방안
1) 소셜미디어에 대한 규제 제거
2) 소셜미디어의 오용과 악용에 대한 자정 노력
3) 소셜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계층 확대
4)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개개인을 정치적 주체로 인식
5) 소셜미디어를 통한 현실정치 참여 확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 일부-

1. 소셜미디어의 정의

과거의 미디어 체계는, 생산자들(기자, 프로듀서, 잡지발행인 등)이 구성한 정보들을 수용자들이 수동적으로 받는 하향적 구조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웹 사이트를 통해서 기사를 쓰거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그와 동시에 그러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 역시도 자신의 의사를 그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적극적으로 표출하여, 그 콘텐츠의 내용이나 방향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우리는 ‘소셜미디어’라고 한다.(위키 백과) 간략히 말해서 ‘소셜미디어’는 ‘청중이 만들어낸 콘텐츠’로, 인터넷이라는 양방향성이 원활한 공간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그 안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미디어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되는 대상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이다. 온라인에서 공개된 행위 하나하나가 소셜미디어적인 행위이며 이를 통해 소통 규모는 전사회적인 범위를 넘어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면서 산업의 분류로 작용하고 있다.(후략)
참고문헌
전수은, 소셜 미디어의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11.
김은지, 국내 정치인의 소셜 미디어 이용행태 연구 : 트위터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2011.
김재환,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책여론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구제역 관련 트위터 리트윗(RT)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11.
이주현, 이용 동기에 따른 소셜 미디어 사용행태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대학원, 2011.
박세준, SNS속성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Social Media 사례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11.
정한라, SNS의 미디어 특성 연구 : Cyworld와 Facebook을 중심으로, 가천의과학대 경영대학원, 2011.
조형국, 김화성, 소셜 미디어 문화현상에 관한 연구 : 트위터 현상에 대한 미디어 문화론적 읽기를 바탕으로, 한국하이데거학회, 2011.
김지연, 블로그와 트위터 이용자들의 소셜 미디어 출판에 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11.
최동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사회 및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정치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평가를 중심으로, 고려대 언론대학원, 2011.
서윤경, 국내 취재 기자의 소셜 미디어 이용 실태와 미디어 의존에 관한 연구 : 트위터(twitter)를 중심으로, 고려대 언론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 개만족!! 논문이 딱 필요했엇는데 잘된거같아요
  • fhr***
    (2012.12.13 18:24:14)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 스마트폰대중화로 인한 사회변화양상 및 순기능과 역기능-스마트폰중독 스마트폰장단점-
  • 기능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넷째,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달라졌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이메일이나 채팅, 게시판으로 대표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트위터, 미투데이 등과 같은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와 같은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와 같은 소

  •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사회변화와 순기능 및 역기능[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우리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장단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기능은 경이롭기까지 하다. 이제 정말 스마트폰 하나로 못하는 것이 없는 세상이 되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무한한 정보를 얻으며,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전통적 미디어와 달리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방식으로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은 기존의 사회에서 엄격하게 분리되었던 업무와 놀이와의 경계를 허물 수 있는

  • [A+]SNS 기능, 분류, sns 현황 동향, sns 기업에 미친영향, sns 사례, sns 장점 단점, sns 발전방향, 소셜커머스
  • 앞으로의 전망➟ 기존 PC인터넷상에서의 SNS의 발전에서 스마트 폰의 발전에 따라 모바일 SNS의 발전도 더욱 상승세가 될 것으로 예상 됨. (트위터 등)➟ 유통 판매 채널의 다변화 : SNS를 통한 상품의 판매 채널이 다변화 되고 또한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 됨.➟ 광고, 홍보,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가장 각광받는 매체로 발돋움 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됨.➟ 기업 내의 친목도모 및 활발한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의 기능이 계속해서 발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미디어의 등장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등장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퍼스널과 소셜의 융합을 촉진하게 된 것이다.셋째, 웹 기반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 기능이 확대된 것도 무시할 수 없다. 현재 웹 2.0 기반의 가장 대표적인 웹 기술로는 매쉬업(Mash-up), REST, FOX, XML등이 있으며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상호 작용 웹 애플리케이션 구성 스타일인,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사용이 두드러지고 있다. 마

  • 카이스트 보고서
  • 앞으로 미래의 비즈니스 혁신을, 디자인을, 제품과 서비스와 콘텐츠 개발을 설명하는 하이콘셉트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하이콘셉트가 왜 의미가 있을까? 사람의 좌뇌와 우뇌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 상상력에 테크놀로지를 입혀라 홍상표지금은 창조경제 시대라고 한다.1980년대까진 인더스트리얼 이코노미 (Industrial Economy),즉 산업경제 시대1990년대는 지식경제이제는 창조적 자산이 부를 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