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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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Ⅰ. 매스컴의 영향력

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
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
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별

Ⅲ. 미디어 속의 성상품화
1. 성상품화에 앞장서는 방송
2. 성을 파는 광고

Ⅳ. 영화의 두가지 경향
1. 영화에서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2. 영화에서의 반대적 경향

결 론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들어가며

현대 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다. 그것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편리한 삶을 영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오늘날 우리 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자리잡고 있는 매스미디어는 개인의 사회화 과정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우리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사회의 기능을 파악하게 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동질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속한 집단과 단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하는 사회적 정체성이 확립되어져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매스미디어는 그러한 사회적 정체성 확립에 성공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여기서 우리는 성을 기준으로 하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집단을 구별해 보고 각각의 역할과 본질이 매스미디어에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매스미디어에 표현되는 성의식이 그 수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바른 수용과 선택적 판단을 위한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함을 살펴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과 성상품화라는 관점에서만 이야기를 전개할 것이다. 성의식과 관련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 범위를 좁혀 성과 관련된 고정관념이 어떻게 차별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또한 성이라는 것이 하나의 상품으로써 얼마나 비인격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참고문헌
- 페미니즘·비디오·예술 : 김홍희, 1998. 재원미술 총서
- 페미니즘/영화/여성 : 유지나. 1993. 여성사
- 성과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6. 동문선
-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4. 책과 길
- 애인 : TV드라마 문화와 그리고 사회 : 황인성. 1997.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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