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교사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의 기본 개념
1) 상담이란?
2) 교육상담의 정의
3) 우리나라 현행 상담교육 제도
 
2. 우리나라 상담교육의 문제점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국가 및 사회적 측면
 
3. 상담교육 문제의 해결 방안
1) 학교상담의 실태
2) 상담교육 활성화 방안
3) 우리 조 의견
본문내용
1)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즉, 내담자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 상담자와의 대면관계 속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
2)교육상담의 정의

교육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정의 탐색을 통하여 학생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대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
  • 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강조되었으며 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학교개혁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망 확립, 공조의 확대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로 부각되었다.② 독일독일은 1970년 2차 교육제도에서 사회교육사(social pedagogues)의 등장에서 본격적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20세기 초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구제를 중심으로 발전한 사회복지의 개념은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유럽의 사회교육학과 융합하여 학교사회복지 개념으

  • [일본청소년][청소년복지정책]일본청소년과 청소년복지정책, 일본청소년과 청소년문화, 일본청소년과 비행청소년, 일본청소년과 학교, 일본청소년과 학급붕괴, 일본청소년과 방송윤리, 일본청소년과 원조교제 분석
  • 학교수와 전직교사로 구성된 ‘수업연구소’에서 최초로 실태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라는 보고 책자가 발간되었다. 또한 금년 1월에 개최된 일본교직원노조 제 48차 교육연구전국지회에서 학급붕괴를 주요 사안으로 논의하였으나, 그 대책이나 해결방안은 아직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학급붕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문부성과 사안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난 2월에 ‘학급경영 충실에 관한 조사

  • [지역사회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의 역사Ⅱ. 학교사회사업의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대상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Ⅲ.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제도화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과정 및 현황 2.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Ⅳ.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1. 제도의 정비2. 프로그램 개발3.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향상Ⅴ. 결론 참 고 문 헌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교사양성기관의 평가인증 수준에 따른 정책지원의 차별화, 교사양성기관의 특성화 및 협력체제 구축, 전문적 개발을 위한 협력학교 육성 지원, 교사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기관의 확충 및 적극 지원, 우수교사양성에 초점을 둔 교원종합정책의 틀 마련, 교사임용통로의 이원화 등이 제시되고 있다. (3) 패널 연구- 최현정 , 우민정 2012,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유아교육학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사에게도 지식을 지식 자체에 적용하는 창의성과 사고력 측면의 전문성 개발이 요구된다. 2. 책무성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그러나 교직이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책무성을 갖추어야만 한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허병기 허병기, 「교직성격고찰: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한국교육학회: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