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의 개념
2. 폭력의 유형
3. 청소년 폭력 특징
Ⅱ.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Ⅲ.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당면문제
2.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이해하는 방법
Ⅳ.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1.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Ⅴ.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 예방교육 센터
2. 수호천사 운동
3. 상담센터
Ⅵ. 출처
1. 기사
2. 영상
3.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의 개념
1) 형법: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
2) 일반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
3) Olweus: 폭력의 개념을 정의내림에 있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
4) 이민희 외: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 리적 폭력
5) Hans Tiersch: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 는 모든 행위
2. 폭력의 유형
1) Hans Tiersch
(1) 물리적 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2) 심리적 폭력: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3) 구조적 폭력: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사회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인간관계로부터의 갈등
- 참고문헌
-
학교폭력 실태조사보고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저·발행, 2008 (2009)
청소년 문제행동-심리학적 접근, 한상철·김혜원·설인자·임영식·조아미, 공동체, 2003
청소년 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동체, 2011
2011년 학교폭력 실태 발표 및 대책강화 촉구 기자회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