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의 개념
2. 폭력의 유형
3. 청소년 폭력 특징
Ⅱ.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Ⅲ.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당면문제
2.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이해하는 방법
Ⅳ.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1.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Ⅴ.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 예방교육 센터
2. 수호천사 운동
3. 상담센터
Ⅵ. 출처
1. 기사
2. 영상
3.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의 개념
1) 형법: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
2) 일반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
3) Olweus: 폭력의 개념을 정의내림에 있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
4) 이민희 외: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 리적 폭력
5) Hans Tiersch: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 는 모든 행위

2. 폭력의 유형
1) Hans Tiersch
(1) 물리적 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2) 심리적 폭력: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3) 구조적 폭력: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사회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인간관계로부터의 갈등


참고문헌
학교폭력 실태조사보고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저·발행, 2008 (2009)
청소년 문제행동-심리학적 접근, 한상철·김혜원·설인자·임영식·조아미, 공동체, 2003
청소년 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동체, 2011
2011년 학교폭력 실태 발표 및 대책강화 촉구 기자회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문제 중 학교폭력에 관하여, 학교폭력 청소년에 대한 복지적 대응방안
  • 학교적 요인우리나라 학생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분야는 진학과 학교문제로,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문제학생이 발생하였을 경우, 우리는 먼저 학교환경의 불리한 조건들만 탓하곤 한다. 그 예로, 학교환경 (과대.과밀학급, 2부제수업, 물적 자원문제)을 들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외형적 환경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청소년 비행.폭력발생의 요인이 될 수 있는 내적요인들이 있음을 우리

  • [사회문제론]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의 정의2. 청소년 비행의 개념3. 청소년 비행의 관련 요인4. 청소년 폭력의 실태5. 청소년 폭력의 사례6. 청소년 비행에 대한 복지서비스 현황7. 청소년 폭력의 예방 대책Ⅲ. 결론 Ⅰ. 서론얼마 전 추석이어서 집에 간 적이 있었다. 그때 어머니에게 충격적인 얘기를 들었다. 내가 예전에 살던 곳에서 여학생들이 담배를 핀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아주머니를 집단폭행하여 온몸을 담뱃불로 지지고, 때리고, 심지어 질 속에 휴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방안
  • 폭력은 뚜렷한 동기도 없이 닥치는 대로 문화․예술을 파괴하는 행위를 말한다.청소년 폭력의 유형은 대개 폭력행사의 방법이나 폭력의 결과에 따른 분류로써 학자에 따라 내용과 의미가 중복되기도 한다. 이 중 이유없이 괴롭히거나 쾌감을 느낌, 반복적이며 지속적임, 도구적 폭력 등은 우리나라 청소년폭력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유형이며, 특히 학교 안이나 학교 주변에서의 폭력문제가 최근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하겠다.3) 학교폭력과 학교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청소년 폭력
  • - 목 차 -Ⅰ. 서론 21) 문제제기 2) 필요성Ⅱ. 본론 21. 학교 폭력의 개념과 유형 21) 학교폭력의 개념 (1) 폭력(2) 청소년폭력 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 폭력의 원인 - 4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학교폭력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 74.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81)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2) 학교폭력의 대책5. 수지중학교 학교사회복지실 인터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및 청소년문제에 따른 지역사회 청소년복지 실천과제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기관의 프로그램 진행의 효과성 여부5) 청소년 약물사용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3. 청소년의 성1) 청소년의 성접촉 및 경험 유형2) 심각한 문제라 판단되는 청소년 성접촉 및 경험내용3)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접촉의 허용범위4) 성교육 경험5) 전문상담기관에서의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선호 프로그램 유형6) 청소년 성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4. 청소년의 학교폭력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