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간호사와 협동자간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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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활동명
알록달록 색 가면
표준보육과정영역
탐색놀이
대상연령
만 0세
활동목표
- 다양한 색깔로 사물을 보고 인식한다.
- 선생님과 함께하는 색깔놀이를 즐긴다.
표준보육과정
관련요소
- 자연탐구>과학적 탐구>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보고 만지고 듣고 맛보는 등의 감각적 행위를 통하여 사물을 지각한다(2,3수준)
- 사회관계> 사회적 관계>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양육자와 친숙해지고 신뢰감이 생긴다.(1,2,3수준)

본문내용
1. 간호사와 협동자간의 윤리

간호조직 또한 다른 사회조직과 마찬가지로 환자, 가족, 동료간호사, 의사 및 다른 직종과 상호작용하는 조직.
▶간호사와 협력자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다양한 윤리문제 야기 가능

동료간호사와의 갈등
상급간호사와의 갈등
간호사와 의사간의 갈등
간호사와 다른 부서 직원간의 갈등
간호사와 다른 직급요원간의 갈등
ㅍ① 무능력한 간호에 대한 보고
: 동료간호사가 간호사로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무능력한 모습을 보였을 때 이러한 사항을 상급간호사에게 보고해야 하는가.
②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한 보고
: 동료간호사가 환자에게 해가 가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했을 때 이를 보고해야 하는가.
→ ‘동료에 대한 인격존중의 원리’
vs. ‘환자에게 끼치는 해악을 예방해야 하는 악행금지의 원리’
③ 개인적 견해 차
: 개인적인 견해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길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동료에 대한 인격존중의 원리’를 지켜 동료간호사의 견해에 대해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
참고문헌
김분한 외 10명(1999), 간호윤리, 서울:수문사.
홍여신 외 2명, 간호윤리학, 1992, 서울:신광출판사.
김모임 외 2명(1997), 간호윤리와 실무, 서울: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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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에 있는 내용이 없는것이 있네요
  • pneumoni***
    (2015.05.09 17: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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