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김동인의 작품과 문학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작가소개
2. 약력 및 주요작품
3. 배경
Ⅱ. 작품을 통해서 보는 김동인
1. 제 1기 문학
2. 제 2기 문학
3. 제 3기 문학
4. 제 4기 문학
Ⅲ. 기존의 평가 및 재평가
1. 김동인에 대한 기존의 평가
2. 돌이켜보는 작가 김동인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김동인은 한국 문학의 초창기를 선도한 대표 문인 중의 한 사람이다. 1919년 순문예동인지 《창조》의 발간을 주도하였으며 여기에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고,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으며 당시 국내에 새로운 필법들을 들여오며 한국문학 발전을 주도한 업적을 높이 평가받아 후대에 김동인 문학상이 만들어져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김동인의 창작 활동을 시기별로 제 1기, 제2기, 제 3기, 제 4기로 나누어 각각의 대표작들을 뽑아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본 후에, 김동인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소개하고 현재의 시각으로 그를 재평가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각 시기별로 뽑은 주요 작품으로는 제 1기의 <약한 자의 슬픔>(1919), <마음이 옅은 자여>(1920), 제 2기의 <배따라기>(1921), <감자>(1925), 제 3기의 <광염소나타>(1930), 제 4기의 <젊은 그들>(1930년 9월 2일 ~ 1931년 11월 10일)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