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사] 고려 초의 불교 정책과 교단 정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 및 연구사 정리
2. 나말여초 시기의 정치와 불교
1) 신라하대의 정치와 불교
2) 후삼국 시대의 정치와 불교
3. 태조의 불교정책
1) 선승승려의 포섭
2) 근기지방으로 초치
3) 호종과 귀화승, 기존교단에의 포섬
4) 창건사업과 불교행사
4. 결론
본문내용
∙ 나말여초 시기의 불교사상 연구

- 1960~70년대 : 선종의 양적 성장에 주목
- 1980년대 : 교선양립, 공존에 주목


∙ BUT,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 규명에 소홀

-> 시대 혹은 정치와 연관,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
※ 참고 논문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 왕건에 의한 승려 결합과 그 관계 변화양상
- 조선금석총람

∙ 남동신, 1993 「羅末麗初 華嚴宗團의 대응과 『華嚴神衆經』의 성립」

- 화엄종단의 대응과 화엄신중경 성립의 의미

∙ 한기문, 1983 「高麗太祖의 佛敎政策―創建 寺院을 중심으로―」

- 사원의 기능에 주목, 불교적 기반이 개경으로 재편되는 과정 추적
- 시간적 분석에 따라 사원의 기능을 종파별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대의 교육
  • 불교의 사상이 가미된 것으로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3. 원광의 역사적 위치와 사상그는 신라의 승려로서 대승불교를 깊이 연구하고 그것을 신라에서 강의한 최초의 학승이었다. 중국과 신라를 오가며 학문을 깊이 연구하고 수행자들을 가르쳤던 그는 자신이 깨달은 것을 토대로 강석에 다니며 전법을 하였다. 주요저서로 유명한《여래장경사기》에서 그의 사상을 엿볼

  • 영화로 보는 동양문화
  • 정책 전환, 특히 도교에 대한 견해를 바꾸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런 대전환을 결심하게 만든 데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끈질긴 신앙심이 차지하는 부분도 적지 않다. - 중국 각지의 도관이나 사당이 복구되고, 젊은 도사를 양성하기 시작하고, 북경의 중국도교문화연구소에서는 도교에 관한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그 성과를 책으로 출판하고 있다.정치,경제적인 면에서는 대만과 긴장이 계속되고 있지만, 도교와 같은 종교적인 면에서는 신자들의

  • 숙종 예종 초기의 정치세력과 정치운영
  • 초 여진정벌문제와 정국동향」『한국사론』45, p107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문제가 된 것은 완안부 세력이외의 여진세력에 대한 귀부 문제였다. 고려는 이전 여진과의 관계에서 황제 국이란 지위를 사용하였고, 여진세력들의 귀부에 대해서도 단순한 귀부가 아닌 영토 확장이자 세력권의 증가로 여겨왔다. 고려가 귀부하는 여진족들을 기미주현으로 편입하는 적극적인 기미정책은 이전 시기에는 사용하지 않던 방법으로 이 시기에만 사용된 것이었다. 기

  • [한국종교사] 유교의 경세와 조선건국, 이상 정치가 정도전
  • 중세사회의 변화와 조선 건국』연세국학총서 59/한국중세사강좌 3, 서울 : 혜안, 2005, pp.281-312.2. 박남일 지음,『꿈 너머 꿈을 꾸다. 정도전의 조선창업 프로젝트』, 경기 파주 : 서해문집, 2008. 3. 신병주 지음,『하룻밤에 읽는 조선사』, 서울 : 중앙 M&B, 2003, pp.14-25.4. 안광복 지음,『철학, 역사를 만나다』, 서울 : 웅진 지식하우스, 2005.5. 이익주 지음, 권문세족과 사대부, 한국역사학회 엮음,『한국역사입문 2 중세편』, 서울 : 도서출판 풀빛, 1995, 83-100.

  •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
  • 초월한 것으로 그것은 ‘성(性)’이라기보다는 ‘태극’ 내지 ‘이(理)’를 가리키는 것이라 하며, 자신이 의미하는 ‘성(性)’은 기질에 원인하는 것이라 구별한다. 이간의 입장을 지지하는 낙파(洛派)에는 이재(李縡)박필주(朴弼周)어유봉(魚有鳳) 등 이고, 한원진의 입장을 지지하는 호파(湖派)에는 윤봉구(尹鳳九)이현익(李顯益)채지홍(蔡之洪) 등이 속한다.2. 성리학자들의 입장.1) 정도전(鄭道傳)의 불교 비판유(有)로서의 리(理 : 천(天)ㆍ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