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가단의 강호가도와 호남가단의 풍류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희 선배가 도와준 리포트입니다. 점수도 아주 좋았습니다. 영남가단과 호남가단을 알아보았고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단의 형성
2.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3.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는 장르상으로 세계를 자아화 하는 특성과 같이 개인적인 문학이다. 그것은 원천석(1339 - ?)과 길재(1353 - 1419)가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다는 것에서 볼 때 잘 알 수 있다. 시조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그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달리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 가사의 일절이 시조형을 이루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시조의 명칭은 처음에 단가라고 불려진다가 18세기에 와서 이세춘에 의해서 시조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조 문학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우리 문학의 중요한 산물이며, 현재까지도 그 창작은 계속 되고있다. 역사적으로 한 왕조가 개창될 때는 그 지배층이 달라지고 그들이 추구하는 사상에 따라 문학의 성향도 달리 하였다. 즉, 조선왕조는 무신란과 몽고란이라는 외환과 문벌 귀족의 정치 폐단이라는 내우를 겪어면서 등장한 신진사류(또는 신흥사대부)에 의해 건국 되었다. 이들 신흥사대부들은 지방의 중소 지주층 또는 지방 향리 출신으로 농민에 기반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국가운영에 지도 이념의 사상으로 삼았다. 신흥사대부는 다시 이성계와 정도전, 이방원을 중심으로한 급진개화파와 이색, 정몽주를 중심으로한 온건개화파로 나뉘어 진다. 그들은 조선건국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훈구파(또는 혁명파)와 조선건국이 유교적 윤리에 위배된다고 하여 역성 혁명에 참가하지 않고 지방이나 고향으로 내려가 ...
참고문헌
1. 장덕순선생정년퇴임기념논총간행위원회 편,『한국문학사의 쟁점』(집문당,1986)
2. 김동욱,『국문학사』(일신사,1976)
3. 『고시조론』(삼영사, 1980)
4. 조동일,『한국문학통사2』(지식사업사, 1994)
5. 정익섭,『호남가단연구』(주)민문고, 1989
6. 황패강 외,『한국문학작가론Ⅱ』(형설출판사, 1986)
7. 심재완 편저,『고시조전서』(세종문화사,1976)
8. 이민홍,『사림문학의 연구』(형설출판사, 1987)
9. 장덕순,『한국문학사』(도서출판 박이정, 1975)
10. 조윤제 편,『도남조윤제전집4』(태학사, 1988)
11. 조동일,『우리문학과의 만남』(홍성사,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문학사] 중세 후기 문학 -제2기 조선전기
  • 시 풍조를 나무라고 자연스러운 생활 감정과 순탄한 표현을 되찾아야 한다고 하였다. 실제로 보인 창작의 본보기는 아직 온건한 편이었다. 이외에도 호남 풍류의 격조를 높이는 시 세계를 이룩한 고경명, 고요히 살며 마음을 편히 얻어 쉽게 써 친근한 느낌을 주는 시를 지은 성혼, 사미인곡의 유명한 시를 지으며 시조, 가사, 한시에도 상당한 경지에 이르렀던 정철, 문제의식을 앞세우고 풍류를 즐길 겨를 없이 작품을 긴박히 전개한 김성일 등이 있다.

  • [고전시가론] 호남가단의 전개양상과 특성 연구
  • 호남가단의 풍류정신의 절정을 보여준다는 의의를 가진다. 3) 호남의 가단-면앙정가단( 仰亭歌壇)면앙정가단의 형성면앙정은 1514년 중종 9년에 송순이 41세일때 창건되었다. 이 면앙정이 창건됨으로서 호남지역 제일의 가단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호남시가의 창작활동무대가 되었다. 면앙정가단이 형성된 데에는 몇가지 요인이 있다고 말 하는데 그 첫 번째는 송순의 인간적인 면에 있다고 한다.정익섭,16세기의 호남가단 연구, 「시조학논총」 제 3-

  • [고전시가론] 영남가단의 형성 양상과 특성
  • 단의 성격이 없다.비록 가단의 개념으로 영남가단을 살펴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하지만 크게 보면 강호가도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같지만, 영남가단은 작품의 내용과 표현 등을 보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호남가단은 자유로운 풍류 정신으로 문학성을 보다 중시했다면, 영남가단은 시문보다 유교, 윤리를 중시하는 도학 표방에 힘썼다. 도학을 중시한 영남가단의 작품은 문학성보다 사상적인 것들을 중시하여 호남가단에

  • [고전문학] 강호가도와 시조문학
  • 강호 생활을 할 수 있었다.또한, 사대부층 가운데 도학자들은 “도의를 기뻐하고 심성을 기르는 즐거움은 자연을 매개로 한다고 보았으므로 강호를 동경했고, 강호 문학이 자연 활발히 전개될 수 밖에 없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1991.2.4. 영남가단과 호남가단강호가도를 추구했던 사림파(지방의 중소지주들로 구성됨 ; 중앙 관리로 구성된 훈구파와 비교)는 자기 고장인 영남과 호남에서 시조를 키웠다. 벼슬에서 물러나 산

  • 조선 전후기 시조의 양상과 특징
  • 단의 중심 인물이 되었다. 1728년에 을 처음으로 편찬해서 시조 집성의 획기적인 업적을 이룩하는 한편, 시조 창작에도 계속 힘써 73수쯤 되는 작품을 남겼다. 그런데, 의 서문과 발문을 통해서도 드러나는 바와 같이, 김천택은 한시에서 마련된 규범이 문학의 척도라고 믿고 그만 못한 시조도 같은 위치에 올려놓고자 했으며 사대부의 풍류를 가객들의 시조에서도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인정을 받고자 했다. 가까운 관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