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소비자본주의와 외모지상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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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내용
2. 조사 방법

Ⅱ-1. 본 론
1.소비자본주의 시대 자아
2.외모지상주의 개념
3.생활속의 직접적인 사례
3-1 제모
3-2 속옷 착용브래지어
3-3 의복 옷입기 (미니스커트)
4. 이런 외모지상주의의 원인은?
4-1 외모지상주의를 강화하는 미디어
4-2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5. 미디어(영화속) 그려지는 외모지상주의
6. 미디어(광고속) 그려지는 외모지상주의
6-1. 광고의 매커니즘
6-2. 광고속의 육체이미지
6-3. 섹스어필광고
7. 외모중심주의의 결과
7-1. 천편일률적인 美
7-2. 재생산되는 남성권력

Ⅱ-2. 본 론 (Action Plan)
8. 활동일지
9. 연구 목적과 Action Plan 결과 분석
9-1. 설문지조사
① 설문지내용/결과분석
9-2.중대신문에 기고
① 목적 및 내용
9-3. 피켓홍보
① 목적 및 독자반응
유인물 별첨
9-4. 영상제
① 목적 및 내용
9-5. 인터뷰
① 목적 및 내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 내용

미디어 매체에서는 경쟁적으로 자극적인 소식을 내보낸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시청률이 돈으로 이어지는 소비 자본주의가 가속화 되면서 더욱 심화된다. TV에서는 셀 수 없이 많은, 이름도 모르는 아이돌 그룹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인터넷 기사는 이들의 근황을 전하기 바쁘다. 자극은 관심과 반응으로 이어지기에 TV 속 아이돌 그룹은 점점 더 자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려 한다. 그리고 광고 속에서는 아름다운 여성들이 화장품을, 속옷과 의류를 광고하기 위해 나온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 내용은 인터넷 기사에도 그대로 쏟아져 나와 종잇장 몸매, 하의 실종 등의 타이틀을 달고 기사화 되고 그들이 나온 화보 촬영 현장도 그대로 인터넷 속에서 화제가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광고를 보는 남성과 여성의 심리는 어떠할까? 아마 남성은 아름다움에 감탄하고 여성은 그러한 모습을 갖기 위해 노력하자는 결심을 하지 않을까? 이러한 소비 자본주의 속에서의 외모지상주의는 그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강요 아닌 강요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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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하 프린저「예쁜얼굴 콤플렉스」 김정일 역, 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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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송,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현실문화 연구, 1993, 6P
제임스트위첼 「욕망,광고,소비의 문화사」청년사, 2001.
민지현, 「미디어 이용이 청소년의 외모지상주의와 신체변형욕구에 미치는 영향 :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과 1인미디어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Media Use on Adolescents'Lookism and the Desire to Improve Body Image」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7
한국여성연구소 「새여성학 강의」, (사)한국여성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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