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대기업슈퍼(SSM), 동네슈퍼, 편의점의 유통구조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사 소개
유통경로의 정의
유통경로의 조직형태
유통구조 비교
유통구조 비교
본문내용
유통경로란..?

제품,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통로 단계. 일반적으로는 생산자→도매업자→소매점→소비자를 거치는 경로이다. 제품의 종류, 특성, 생산자의 유통정책 등에 의해 변한다. 유통경로에 대한 정책으로는 개방적 유통경로, 선택적 유통경로, 제한적 유통경로가 있다.
전통적 유통경로
제조업자가 독립적인 유통업자인 도매기관 소매기관을 통해 상품을 유통시키는
일반적인 유통방법.
일반적인 유통경로로서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의 형태를 띈다.
장점
구성원들의 유통경로로의 진입과 철수가 비교적 쉬움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보다는 효율성과 효과성이 낮지만
유연성이 높음

단점
구성원들간의 결속이 약함

경로구성원들간의 공통의 목표가 없음
참고문헌
•기사 소개
http://news.donga.com/3/all/20101227/33542249/1
•유통경로의 정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123005
•유통경로의 조직형태
http://blog.daum.net/ktv520/538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8863
http://www.slideshare.net/mktarcadia/2-39566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052
•유통구조비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99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704137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0416100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3134500
http://stylem.mt.co.kr/styview.php?no=2011071411474291391&type=1
•상생방안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
=0004618270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11051055291540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29234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마트, SSM 규제 사례로 본 시장경제에서 정부의 역할
  • 유통점 영업시간 규제에 대한 경제적 효과 분석2) 제 3의 피해자 발생(대형마트SSM 영업규제는 영세상인과 서민층 등의 생존권을 보장?) 농수축산물 매출 감소로 인한 농어민 피해, 입점 자영업자중소협력업체 피해 등 제3의 피해자 발생하며, 강제휴무 및 영업시간 제한이 시작되면 농수축산물 판매량 감소, 선도 및 재고관리 등의 문제로 농가 거래량이 감소된다. 특히 신선식품 당일 판매 및 폐기를 원칙으로 하는 대형마트의 속성상 휴무일이 발생

  • [유통마케팅]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ok
  • 대기업이 운영하는 456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전국에서 동네 골목 상권마저 초토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최근 국내 대형마트 1위업체인 신세계의 정용진 부회장이 ‘연내에 100평 규모의 이마트 소형 슈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을 30여개 열 계획’이라며, ‘영세 상인들은 알아서 생존전략을 찾으라’고 말한 바도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유통업 독과점은 풀뿌리 경제를 몰락시키고, 국가경제의 근간인 지역경제를 황폐화시키고 있다. 지난 5월 2

  • 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 SSM 시장에 진입해 있는 기업으로는 GS 리테일 - GS 슈퍼, 삼성테스코 -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유통 - 롯데슈퍼 등 크게 세 업체가 전국 480여개 매장이 분포돼 있다.■ 대기업별 SSM 출점 현황기업명점포수매장면적500㎡미만500~1000㎡1000㎡이상롯데슈퍼172개436861홈플러스168개150117GS슈퍼129개13 3680이마트10개1000합계479개216115148( 2009년 11월 기준, 출처 : 서울뉴시스) 2) 소매업태로서의 특징 ① 저렴한 가격가격은 동네슈퍼보다 저렴

  • [유통환경론] SSM 기업사례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유통대기업을 중심으로 출점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형마트 진입이 어려곳에 SSM을 오픈하여 모기업인 대형마트의 물적 인적 자원과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격편의 및 쇼핑편의를 제공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대형마트의 브랜드도 알릴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SSM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GS수퍼마켓등은 신규출점을 통한 양적 확대와 기업 간 인수합병등을 통하여 시장을 선도하

  • [경영학] 유통업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 유통기업들은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외국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업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은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경쟁관계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현대화된 대형점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소 및 영세 유통업이 크게 위축된 것이다. 지난 15년간에 걸쳐 소위 ‘동네슈퍼’라고 불리는 소형 음․식료품 위주 소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