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연구 -<변강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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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1) 판소리의 특징과 가치
2)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의 차이
2. 변강쇠가
1) 변강쇠가의 특징
2) 작품의 구조
3) 주인공의 상징적 의미
4) 변강쇠가의 다양한 주제
3. 변강쇠가의 교육적 가치
1) 판소리가 가지는 교육적 의의
2) 작품의 문체에서 가지는 교육적 의의
3) 내용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의의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흔히 하는 우스갯소리로 정력 좋은 남자를 변강쇠라 하고, 남달리 성에 집착하는 여자를 옹녀라 부른다. 이번에 이러한 농의 근거라 할 수 있는 <변강쇠가>라는 작품을 다각도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이 작품은 다른 판소리계 소설과 달리 판소리 사설의 형태로만 존재할 뿐 소설본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변강쇠전>이 아닌 <변강쇠가>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겠다. <변강쇠가>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그 작품이 속해있는 장르적 성격을 먼저 알아야겠기에 판소리의 특징을 알아본 뒤에 판소리 사설에서 <변강쇠가>만이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품 분석에서 선행되어야 할 인물 분석을 위해 그 인물의 상징적 의미를 밝힌 뒤 주제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 본 후에 이 작품의 교육적 의의를 장르적인 측면, 문체적인 측면, 내용적인 측면에서 밝혀보도록 한다.
본론
1.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1) 판소리의 특징과 가치
판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청중과 함께 호흡하는 현장감과 역동성, 그리고 오랜 세월 전승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금씩 덧붙여지고 수정된 적층성에 의한 폭넓은 공감대, 모든 형태의 노래를 수용하는 개방성에 의한 다양한 더늠(각 명창이 특색 있게 만들어낸 가락 등을 일컫는 말) 첨가 가능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작품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되는 긴장과 이완의 연속을 함께 꼽을 수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어떤 방향에서 보아도 훌륭한 모습을 드러내는 거대한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그리고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 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1)
판소리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국민적 향유를 이룩한 대표적 장르였으며, 연행예술로서의 가치와 함께 서사문학사에서도 귀중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판소리는 음악과 문학 그리고 공연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 예술로서 문학적인 내용의 전개를 가장 유효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모든 음악적인 수단을 총동원한다.

참고문헌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1981
정병헌,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연구』, 평민사, 1986
김태준 역주, 『흥부전?변강쇠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출판사, 2000
설중환, 『꿈꾸는 춘향, 판소리 여섯 마당 뜯어보기』, 나남출판,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2
서종문, 「변강쇠歌 硏究」,, 국문학연구회, 1975
김종철, 「19세기 판소리사와 변강쇠가」『고전문학연구』3집,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86
정출헌, 「판소리에 나타난 하층여성의 삶과 그 문학적 형상 -<변강쇠가>의 여주인공 ‘옹녀’를 중 심으로-」
최기재, 「<변강쇠가>의 소설적 특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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