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교육욕구, 특성, 원리, 범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교육의 목표

4. 노인의 교육욕구
1) 대처능력의 욕구인 환경적응에 대한 욕구
2) 표현적 욕구(Expressive needs)
3)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contributive needs)
4) 삶의 방향과 질에 영향을 주려는 욕구(Influence needs)
5)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

5. 노인교육의 특성
1) 도구적(instrumental) - 표현적(expressive)
2) 형식적(formal) - 비형식적(informal)
3) 노인을 위한(for older people) - 노인에 관한(about older people) - 노인에 의한(by older people)
4) 연구(study) - 실천(practice)
5) 치료적(remedial) - 예방적(preventive)

6. 노인교육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경로의 원리
3) 사제동행의 원리
4) 생활화의 원리
5) 다양화의 원리
6) 직관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8) 경험의 원리
9) 사회화의 원리

7. 노인교육의 범위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노인교육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적 ․ 정서적 ․ 기술적으로 시대와 상황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간의 발전향상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며,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참다운 자기실현을 위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평생을 통한 활동이며 전(全)연령층의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 권리이다(장재신, 2006)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Langrand가 교육은 영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노년기도 일생의 과정을 통하는 면에서 수직적 ․수평적 종합을 의미한다고 정의한데서부터 노인교육이 거론되기 시작하였다(김남선 외, 2003).
한국에서는 1973년 8월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가 개최한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전략이 토의되어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후 1980년 10월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한다”라고 헌법 제 29조 제 5항에 명시하였다. 그리고 1982년 12월 국회에서 사회교육법이 통과됨(1999년 평생교육법으로 개정)으로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사회교육법에 바탕을 두고 평생교육의 하나로 포함되어 발전되었다(한국노년학회 편, 2000).
노인교육이 인간을 보다 옳고 잘 살게 하기 위한 교육으로, 평생 교육 측면에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 노인교육은 인간의 노년기 생활에서 제 문제에 대하여 ‘노인들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깨우쳐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인들이 겪는 4고(빈고, 병고, 고독고, 무위고)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며, 생애 학습의 일부로 고령자가 느끼고 있는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적 또는 사적 지원체계의 전체를 의미한다. 노인 교육의 개념은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이며,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준비교육이고, 셋째는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이다(박영숙, 2003). 그러므로 노인교육은 노인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사회화의 수단으로서 새로운 노인 여가문화를 형성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하여 사회참여의 길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남선 외, 노인교육개론, 형설, 2003.
• 김신덕, 노인학교의 교육 프로그램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0.
• 김옥희, 동의논집,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 제39회, 2003.
• 노남석, 농촌 교회에서의 노인 교육,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 박기권, 노인교육을 통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논문, 2004.
• 박영숙,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 노인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03.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 윤진, 노인복지학, 서울대학출판부, 1984.
• 장재신, 교회의 노인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논문, 2006.
• 한국노년학회 편, 노년학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 한준상, 노인교육의 개념과 요구, 대한노인회 , 1985.
•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Educational Gerontology), 학지사, 2007.
• 허정무, 노인교육학개론, 양서원,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27498***
    (2022.01.01 19:18: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덕분에 공부가 잘되었습니다
  • 14728***
    (2021.05.24 22:51:29)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