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노인교육 개념,특성,필요성분석 및 노인교육 방법과 효과연구 및 노인교육 해외사례와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제시
- 노인교육의 개념과 현실 그리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B형]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 및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그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라/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교육욕구, 특성, 원리, 범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교육의 목표
4. 노인의 교육욕구
1) 대처능력의 욕구인 환경적응에 대한 욕구
2) 표현적 욕구(Expressive needs)
3)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contributive needs)
4) 삶의 방향과 질에 영향을 주려는 욕구(Influence needs)
5)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
5. 노인교육의 특성
1) 도구적(instrumental) - 표현적(expressive)
2) 형식적(formal) - 비형식적(informal)
3) 노인을 위한(for older people) - 노인에 관한(about older people) - 노인에 의한(by older people)
4) 연구(study) - 실천(practice)
5) 치료적(remedial) - 예방적(preventive)
6. 노인교육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경로의 원리
3) 사제동행의 원리
4) 생활화의 원리
5) 다양화의 원리
6) 직관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8) 경험의 원리
9) 사회화의 원리
7. 노인교육의 범위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노인교육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적 ․ 정서적 ․ 기술적으로 시대와 상황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간의 발전향상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며,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참다운 자기실현을 위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평생을 통한 활동이며 전(全)연령층의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 권리이다(장재신, 2006)
1965년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Langrand가 교육은 영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노년기도 일생의 과정을 통하는 면에서 수직적 ․수평적 종합을 의미한다고 정의한데서부터 노인교육이 거론되기 시작하였다(김남선 외, 2003).
한국에서는 1973년 8월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가 개최한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전략이 토의되어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후 1980년 10월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한다”라고 헌법 제 29조 제 5항에 명시하였다. 그리고 1982년 12월 국회에서 사회교육법이 통과됨(1999년 평생교육법으로 개정)으로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사회교육법에 바탕을 두고 평생교육의 하나로 포함되어 발전되었다(한국노년학회 편, 2000).
노인교육이 인간을 보다 옳고 잘 살게 하기 위한 교육으로, 평생 교육 측면에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 노인교육은 인간의 노년기 생활에서 제 문제에 대하여 ‘노인들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깨우쳐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인들이 겪는 4고(빈고, 병고, 고독고, 무위고)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며, 생애 학습의 일부로 고령자가 느끼고 있는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적 또는 사적 지원체계의 전체를 의미한다. 노인 교육의 개념은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관한 교육이며,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준비교육이고, 셋째는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이다(박영숙, 2003). 그러므로 노인교육은 노인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사회화의 수단으로서 새로운 노인 여가문화를 형성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하여 사회참여의 길을 제공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남선 외, 노인교육개론, 형설, 2003.
• 김신덕, 노인학교의 교육 프로그램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0.
• 김옥희, 동의논집,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교육에 관한 연구, 제39회, 2003.
• 노남석, 농촌 교회에서의 노인 교육,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 박기권, 노인교육을 통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논문, 2004.
• 박영숙,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 노인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03.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 윤진, 노인복지학, 서울대학출판부, 1984.
• 장재신, 교회의 노인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논문, 2006.
• 한국노년학회 편, 노년학의 이해, 대영문화사, 2000.
• 한준상, 노인교육의 개념과 요구, 대한노인회 , 1985.
•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Educational Gerontology), 학지사, 2007.
• 허정무, 노인교육학개론, 양서원, 2007.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27498***
(2022.01.01 19:18:31)
- 감사합니다..덕분에 공부가 잘되었습니다
- 14728***
(2021.05.24 22:51:29)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 (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의 특성과
- [사회복지]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노인교육의 필요성fp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