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이슈가 되고있는 일진,학교폭력,왕따에 대한 실태와 예방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해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목차
Ⅰ.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요인

Ⅲ. 청소년폭력의 일반적인 특성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경향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
1. 피해자녀의 지도 및 조치
2. 피해유형별 지도
3. 가해자녀의 지도 및 조치
4. 개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
5. 사회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

<뉴스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 학교폭력


Ⅰ.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적․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단언해서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행해지고 있는 폭력의 개념을 정리하자면, 사회학적 의미에서는 신체나 생명에 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과 재산파괴를 말하며, 심리학적 의미에서는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의도를 말한다.

Berowits는 폭력을 공격행동과 구분하여 정의했는데 우선,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폭력이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라고 규정했다.

일반적으로 폭력은 사전적 정의로 “신체적인 공격행위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행사되는 물리적 강제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공격적인 행동으로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 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형태의 공격행위를 일컫는 좁은 의미와 심리적인 괴롭힘을 포함하여 사람사이에 일어나는 가해현상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로는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폭력, 청소년폭력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적용범위를 달리하는 다양한 개념들이 사용되고 있다.

법률적인 개념으로 보면, 2008년 전면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을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개정된 현행법의 정의상의 특징은 현행법이 시행되기 이전에는 학교폭력의 유형을 폭행, 협박, 따돌림 등 3가지로 좁게 보고 있었으나 개정된 현행법에는 기존 3가지의 유형을 포함하며, 상해, 감금,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보다 구체화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학교폭력의 정의를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법률’의 정의를 이용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대한민국의 과도기를 거치면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가면 인생 성공할 수 있다’라는 형태로 변형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거의 진리에 가깝습니다. 다행인 것은 그러한 인식이 ‘이해찬 세대’ 때부터 마침내 흐트러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공부’가 전부가 아닌 즉, ‘적성’이나 ‘소질’에 맞는 ‘일’에 대한 공부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공부’라는 것이 ‘학교공부’만의 의미에서 좀 더 넓은 여러 가지

  •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논문)
  •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제1장 서론제2장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배경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제2절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제3장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제1절 학교폭력의 장소별 실태 제2절 학교폭력에 대한 가해자 신분별 실태 제3절 학교폭력 피해 신고 여부 실태 제4장 학교폭력 대응체계의 문제점제1절 학교폭력 대응체계제2절 학교폭력 대응체계에 대한 문제점제5장 학교폭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학교폭력이라고 판단하였기에 우리 조는 학교폭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하였다.먼저 학교폭력은 범위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학생들 간의 폭력을 말한다. 학교폭력은 과거부터 초중고등학교 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여 큰 문제가 되어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더 그 강도가 심해지고 다양한 형태를 보이며 그에 따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2011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에서 최근 1년 간 학교폭력

  • 학교폭력 예방 및 개선 방안
  •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02004년 법 제정 이후 지금까지 총 9차에 걸친 개정이 이루어졌다. 아래 을 보면 그동안 정부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조치를 취한 것이 정리되어 있다. 이외에 교과부,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는 배움터지킴이, 실버지킴이, CCTV 설치, 책임교사와 순회상담교사 운영, 위센터와 위클래스 설치, 신고전화(1388, 7179)를 운영하였다. < 표 1 > 김건찬,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나 때리지 마! 너 지켜줄게! 우

  • 청소년 폭력문제 이해와 상담
  • 최근 들어 2011년 12월 대구에서 중학생 A군이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는 등 청소년 자살률이 높아짐에 따라 그 주된 원인이 되는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폭력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는 사전 예방이 아닌 사후 처리방식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여전히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발표한 2012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