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이슈가 되고있는 일진,학교폭력,왕따에 대한 실태와 예방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정책] 제도적 보완을 통한 학교 폭력의 점진적 감소
- ★추천레포트★[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작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역할극 프로그램,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ok
- [비행청소년]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비행청소년]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하고 싶은 말
-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해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 목차
-
Ⅰ.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요인
Ⅲ. 청소년폭력의 일반적인 특성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경향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
1. 피해자녀의 지도 및 조치
2. 피해유형별 지도
3. 가해자녀의 지도 및 조치
4. 개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
5. 사회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
<뉴스자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학교폭력
Ⅰ.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적․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단언해서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행해지고 있는 폭력의 개념을 정리하자면, 사회학적 의미에서는 신체나 생명에 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과 재산파괴를 말하며, 심리학적 의미에서는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의도를 말한다.
Berowits는 폭력을 공격행동과 구분하여 정의했는데 우선,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폭력이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라고 규정했다.
일반적으로 폭력은 사전적 정의로 “신체적인 공격행위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행사되는 물리적 강제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공격적인 행동으로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 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형태의 공격행위를 일컫는 좁은 의미와 심리적인 괴롭힘을 포함하여 사람사이에 일어나는 가해현상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로는 교내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폭력, 청소년폭력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적용범위를 달리하는 다양한 개념들이 사용되고 있다.
법률적인 개념으로 보면, 2008년 전면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을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개정된 현행법의 정의상의 특징은 현행법이 시행되기 이전에는 학교폭력의 유형을 폭행, 협박, 따돌림 등 3가지로 좁게 보고 있었으나 개정된 현행법에는 기존 3가지의 유형을 포함하며, 상해, 감금,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보다 구체화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학교폭력의 정의를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법률’의 정의를 이용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학교사회복지론_영화 파수꾼을 감상하고, 내가 학교사회복지사라면 기태, 동윤, 희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개입을 할 수 있을지 작성하고 개인의 경험에 빗대어 학교폭력상황에서 방관자 또는 방어자역할을 했던 경험과 요인(개인적, 환경적)을 작성하시오
-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가 필요한 이유 및 회계감사의견의 종류를 설명하고, 감사의견 중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의견이 제시된 사례를 찾아 1가지만 제시하세요
- [현대정치학]박정희의 5.16 군사정변에 대한 분석과 그 영향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정신장애인이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토론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제시하시오.
- 미디어가 재생산하는 획일화된 연애 패턴
-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