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종류와 아동 문학 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해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목차
1) 전래 동화
(1) 전래 동화의 정의
(2) 전래 동화의 특징
(3) 전래 동화의 유형

2) 창작 동화
(1) 창작 동화의 정의 및 특징
(2) 환상 동화
(3) 생활 동화(사실 동화)
본문내용
● 동화의 종류

1) 전래 동화

(1) 전래 동화의 정의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작자 미상의 이야기를 전승문학 혹은 설화라고 한다. 전승 문학은 이렇게 구연을 통하여 전승되었다. 구연자는 새로운 구연자에게 같은 성격의 방식을 되풀이해 구연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형식이나 내용, 문체, 구성, 인물의 성격, 주제 등이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이다. 전래동화는 전승 문학의 한 유형으로 전승 문학과 마찬가지로 구전되어 근대에 와서 수집되고 문헌으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전승 문화 장르에는 민담, 우와, 신화, 전설, 전래동요가 포함된다. 전래 동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동심을 바탕에 깔고 개작, 재화한 동화이다. 전승 문학은 본래 성인들을 위한 것이었으므로 잔인하거나 비도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렇게 구전되어 오던 옛날이야기들을 프랑스에서 페로가 재화하는 형식으로 ‘페로 동화집’을 편찬하였다. 이 책은 어린이를 독자로 인식하고 쓰였다는 점에서 페로를 세계 최초의 아동 문학 작가로 인정받게 했다. 이후 그림 형제가 독일의 옛날이야기를 재화한 ‘어린이와 가정의 동화’를 편찬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런 재화하는 과정은 오늘날 전승 문학이 아동 문학으로 성립되는 데 공헌을 하였다. 전래 동화에서의 전화란 원래의 이야기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어린이의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전래 동화란 구연을 통하여 전승되어 온 민담, 우화, 신화, 전설 과 같은 설화의 한 형태 속에서 어린이의 발달적 수준을 고려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 재화한 아동 문학 작품을 말한다. 독일의 그림 형제의 이야기들을 메르헨이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전승 이야기들이 개작되고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조선총독부에서 조선동화집, 심선린이 조선동화집대성, 한매헌이 조선동화집을 펴냈다.

(2) 전래 동화의 특징
첫째, 줄거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묘사가 거의 없다
둘째, 문장이 산문적이고 서사적이다.
셋째, 배경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가 없다.
넷째, 시작과 끝에 관용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옛날, 옛날 아주 먼 예날 어느 마을에..’로 시작하여 ‘행복하게 살았다’로 끝맺는다.
다섯째, 등장인물의 성격인 전형적인 양극성을 지니고 있다.
여섯째, 주제는 권성징악이며 내용은 소박한 도덕적, 윤리적 교훈이 포함되어 있다.
일곱째, 표현형식으로 반복법, 대립법, 의인법 등이 많이 사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교과서동화의 분석과 이해 -항아리의 노래
  • 아동문학평론에 동화당선199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당선작품집: , , 2000년 제10회 소파 방정환 문학상 연구 부문에서 연구서 한국 동화문학 연구로 수상『아동문학 이해와 창작의 실제』, 청동거울 2003. 출간백제대학교, 원광대학교, 전주교대에서 강의했음현재 대학에서 아동문학 강의, 작품 창작2. 글의 종류 : 창작 동화, 의인 동화, 유사

  • 아동문학의 역사적 배경
  • 아동문학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2) 19세기의 아동문학3) 20세기의 아동문학2. 우리나라의 아동문학1) 아동문화 운동시대(1908~1945)2) 아동문학 운동시대(1945~1976)3. 세계의 아동문학1) 영국의 아동문학2) 독일의 아동문학3) 이탈리아의 아동문학4) 프랑스의 아동문학5) 북유럽의 아동문학6) 미국의 아동문학4. 아동문학가와 아동문학상1) 한국의 아동문학가와 작품2) 외국의 아동문학가와 작품3) 아동문학상의 종류외국의 아동문학19세기 이전의

  • 교과서 동화의 분석과 이해 41 읽기 중 항아리의 노래
  • 아동문학평론에 동화당선․199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당선․작품집: , , ․2000년 제10회 소파 방정환 문학상 연구 부문에서 연구서 ‘한국 동화문학 연구‘로 수상․『아동문학 이해와 창작의 실제』, 청동거울 2003. 출간․백제대학교, 원광대학교, 전주교대에서 강의했음․현재 대학에서 아동문학 강의, 작품 창작2. 글의 종류 : 창작 동화, 의인 동

  • 미야자키 하야오 인물분석
  • 작품이다. 1959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는 학습원 대학 정치학부에 진학 한다. 1963년 대학을 졸업하자 4월에 도에이동화(東映動畵) 주 식회사에 정기 채용으로 입사한다. ‘멍멍 충신장’ 에서 동화를 담당, 1964년 장편 ‘걸리버 우주여행’ 에서는 동화를 맡는 한 편, 영화의 결말부분에 그의 아이디어가 채용되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같은 해, 미야자키는 다카하타 이사오와 조합운동을 통해 친교를 쌓게 되는데 그는 후에 미야자키 하야오

  • 판타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랑
  • 아동문학과 판타지에 대해서 페이퍼를 써야 하는데 왜 이런 사랑이야기에 집중 하는가 다시 생각도 하게 됩니다. 결국은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모든 글 속에는 사랑하는 마음 그것이 꼭 연인사이가 아니더라도 한 사람이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 들을 글속에 녹여 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사랑을 하며 사랑을 배우고 사랑을 주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고 가끔은 상처를 받고 많이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