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 론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

본 론

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
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
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
4. 청소년의 특성

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
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
1. 영상시대와 신세대
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

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 가치관관점에 따른 비교
2. 대중매체의 효과

Ⅴ. 청소년의 소비문화(대중매체의 역기능적 측면)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

Ⅵ. 그들만의 커뮤니케이션 (대중매체의 순기능적 측면)
1. 조직체제 유지 기능
2. 합리적 의사결정 기능
3. 사랑의 커뮤니케이션

결론
Ⅰ. 청소년문화 정책의 지향과 대안
2 . 청소년의 바람직한 대중매체의 수용
본문내용
청소년은 이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다. 우리의 희망인 청소년들이 유해 환경으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아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인격자로 성장하지 못하고 문제아가 된다면 이는 당사자와 가정적으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매우 큰 손실이다. 청소년의 폭력과 성범죄가 날로 증가하는 것은 개방화, 자유화를 성의 방종으로 오인하는 듯한 사회 풍조와 물질 만능주의,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현상에 기인하지만, 직접 원인은 그들의 주변에 인격 형성과 건전한 정서 함양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란 폭력물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에게 음란성과 폭력성을 조장하는 매체는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음란성 정기 간행물의 경우, 이들은 성관계를 흥미 위주로 묘사하거나 여체의 특정 부위가 강조된 도색적인 사진을 게제하여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조장하며,
참고문헌

◆ 참고서적 ◆


- 김상헌.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5. 대중매체의 이해 참조.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1998. 한울 아카데미
- 오치선. 청소년 지도 방법론. 2000. 학지사.
- 오치선. 청소년 조직 행동론. 2002. 솔과 학
- 조혜정,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1996.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최충욱 외 5명.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pp 192- 220, 1998


-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997
-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993
- 청소년의 컴퓨터 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인간관계학보. 2(1). 1997


- http://www.consumernet.or.kr/book/2000/month_05/book2000_05.htm
- 시큐리티 월드 4월호(2001.4월호), 일본의 최근 범죄 동향 中, 검색엔진 NAVER.COM 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과 접근 방법에서 결론까지 잘 구성되었습니다.
  • ds2***
    (2008.10.22 01:31: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매우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있음
  • yhs0***
    (2006.05.23 12:45:0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길고좋다..
  • utin***
    (2005.04.20 11:11:3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구체적이면서 구조적인 접근을 통해 다양한 청소년과 대중매체와의 관계를 서술하였다.
  • aceve***
    (2003.12.07 10:46:09)
회원 추천자료
  • 환경(가정, 교우관계,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환경(가정, 교우관계,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CONTENT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I. 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II. 교우관계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III. 학교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IV. 지역사회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V.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청소년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게 영향을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대중매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목 차Ⅰ. 대중문화 및 대중매체의 개념Ⅱ. 대중매체의 특징과 종류Ⅲ. 인쇄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점Ⅳ.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Ⅴ. 청소년문화의 특성 및 대중문화와의 상호관련성1. 청소년문화의 특성2.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은 청소년문화의 특성3. 청소년문화에 영향을 끼친 대중매체의 특성Ⅵ. 청소년 대중문화의 영향과 문제점 및 과제1.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 청소년 대중문화의 문제점과 과제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영향을 미치는 음란폭력물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이다.2. 음란성과 폭력성에 노출되 있는 우리의 청소년들청소년들에게 음란성과 폭력성을 조장하는 매체는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종에 달하는 대중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소(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해 주세요
  •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소(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해 주세요.목차:서론가족이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또래집단이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학교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대중매체가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본인의 의견결론참고문헌1. 서론:청소년의 발달에는 다양한 환경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소들은 청소년의 삶과 미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