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사] 일본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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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일본불교 교단의 종류
2.일본 근대불교 - 에도시대
3.일본불교의 장례 관장 시작 시기는?
4.일본 근대불교 - 메이지시대
5.근대불교의 과제 – 폐불로 인한 쇠퇴에서의 회복
6.대처식육 풍습의 성립
7.메이지정권 에도불교 재편성
8.메이지 30년대 - 불교근대화의 필요성
9.일본불교의 한국유입 과정
10.일본불교의 침투
본문내용
막부의 사원통제 : 사원생활 안정, but 종교로서의 불교는 정치에 종속
-불교의 부패와 타락 초래
->폐불론 대두 (폐불훼석)
에도시대 초기 - 유학자와 국학자에 의한 폐불론 주장
에도시대 중기 - 국학 발흥에 따른 고신도(古神道) 부흥을 목표로 한 폐불론 성행, 경제학자들은 승려의 기생적 생활로 인한 국가의 경제적 부담 비난
구체적 시책 : 손노조이(尊皇攘夷)론의 전개, 복고사상 등을 배경으로 시행됨


불교는 에도정권과 밀착관계 - 메이지정권은 불교 배척
신도의 국교화, 국가와 신도의 결합 강화
신사에서의 불교적 요소 일소(신불분리) - 처음 취지는 신도와 불교의 명확한 구별
그러나 신사의 실권을 불교에 빼앗기고 있었던 신관들이 결국 과도한 폐불 추진 -> 불교 쇠퇴

1 .메이지정권에 의한 불교 재편정책에의 적극 참여하는 방식 : 교단불교 중심
(국가권력과의 타협, 사회적 형식에서 불교 회복과 각성 도모)
- 국익의 입장에서 불교가 유익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활동.
-> 북해도 개척, 낙태와 간인의 방지, 요병원(療病院)의 설립, 감옥교계, 신문발행 등

2. 근대사상, 근대불교로 재생해 가려는 방식 : 지식인 중심
(다양한 결사 조직, 근대적 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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