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드라마 `최고의 사랑` 대인 커뮤니케이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선정이유
2. 줄거리
3. 인물소개
4. 관계설명
5. 커뮤니케이션 환경 분석 (독고진 / 구애정)
6. 자아노출 (독고진 / 구애정)
7. 내면 커뮤니케이션 ( 독고진 / 구애정)
8. 관계분석
9. 연인관계 분석
10. 결론

본문내용
5. 커뮤니케이션 환경 분석 - 독고진 / 구애정

(1) 독고진

키워드 : 유아독존 , 안하무인 , 까칠남

독고진은 전형적인 역기능적 커뮤니케이션을 보여주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톱 스타로, 이른바 완벽한 남자이다, 젊은 시절 심장 수술을 받고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더 완벽하게 살아야 한다는 강박증이 생겼고, 이 강박증은 독고진을 하여금 더욱 완벽하게 만들었다,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겨 세상이 자기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 모든 타인들을 자신보다 아래서열에 놓고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 연예인이라는 특정 직업상 대중들 앞에서는 한없이 선량하고 젠틀한 이중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내적 요인 :
1. 독고진의 타고난 성격
2. 죽을 고비를 이겨낸 후 더욱 강화된 자기애

독고진 본인이 기존의 지니고 있던 자기중심적 성향이 젊은 시절 죽을고비를 넘기면서 자신에 대한 애정으로 더욱 강력해지고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만큼 타인을 자신 아래의 존재로 여김.

외적 요인 :
1. 독고진을 제재할 사람이 없다
2. 사회에서 인정받는 능력

현재 독고진은 대한민국 최정상 스타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독고진의 행동에 제재를 가하지 못하며, 독고진의 뜻대로 모든 것을 진행함. 또한 독고진 자신이 지니고 있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독고진의 행동을 제재할 이유도 마땅치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희경 연구 레포트
  • 드라마연구 : 예술성과 대중성을 중심으로 / 백경선 / 어문연구 제56권, pp.475-502 / 어문연구학회2006년 12월 -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가족상 : 노희경의 특집드라마를 중심으로 / 백경선 / 한국문예비평연구 제21집, pp.53-71 / 창조문학사본론1. 작품분석(1) 작품 선정 조건과 연구 방향노희경 작가를 연구하는 4개 조가 모여 작품을 어떻게 분류하여 연구 할지를 의논한 결과 순차적 작품 순서에 따르기로 최종 동의하였다. 이성간의 사랑,

  • [매스컴] 신매체에 따른 드라마 수용형태
  • 커뮤니케이션 모형에 적용을 시켜 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현대의 미디어 상황에 의미하는 바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드라마를 선정하였는데, 드라마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컨텐츠이며, 전 연령층에서 사랑을 받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드라마를 중심축으로 다양한 형태의 시청자 양상을 분류하고, 그것의 모델과 더불어 새로운 시청 형태에 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본론1-1. 수동적

  • [브랜드관리] 대장금의 성공요인을 브랜드관리 측면 분석
  • 최고 요리사가 됐다가 우여곡절 끝에 남자 의사들을 물리치고 임금 주치의 자리까지 차지하게 되는 스토리이다. 경쟁자인 왕의 여자는 조선 3대 요부로 꼽히는 개똥이(개시)가 주인공으로, 역관의 딸이 궁녀에서 일국의 권력자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고, 선조의 성은을 입고 후궁이 되지만 결국 선조를 독살하고 사랑하는 광해군을 보위에 올리는 스토리이다.MBC대장금과 강력한 경쟁자인 SBS왕의 여자의 비교분석 주연배우 : 이영애 vs 박선영5부부터

  • [매스컴] `드라마`와 `사회적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
  • 현대사회와 매스컴『‘드라마’와‘사회적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담당교수 : 소속 : 학번 : 이름 : 목 차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드라마’와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Ⅰ. 서 론1. 개 요Ⅱ. 본 론2. 드라마의 기능3. 드라마의 역사(드라마 수난의 시대)4. 현대드라마의 특징(드라마 ‘로즈마리’와 ‘완전한사랑’의 분석을 통해)Ⅲ.

  • 커뮤니케이션의 공감적 대화요소 연구-SNL 코리아 사례
  • 대의 공감을 살 수 있을까’가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선, 사람들 간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때 발생하는 공감적 요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이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공감적 요소가 SNL코리아에서는 어떤 장면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되었는지 자세히 분석해보고, 특히 타 프로그램과 어떤 차이를 보이기에 우리들의 공감을 보다 많이 이끌어냈는지 알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